임종석·윤영찬·권혁기 본격 총선행보...文복심 양정철도 가세할 듯
상태바
임종석·윤영찬·권혁기 본격 총선행보...文복심 양정철도 가세할 듯
  • 김나현 기자
  • 승인 2019.05.14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정철, 민주연구원장 첫날 "공천 물갈이 근거 없는 기우"
내년 총선 출마설 적극 부정안해 "제 정치 안한다"고만
같은 날 청와대 1기 참모진, 나란히 광주 찾아 총선행보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복심’으로 불리는 양정철 전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이 14일 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 원장으로 첫 출근했다. 양 원장은 첫 일성으로 “정권 교체의 완성은 총선 승리”라며 자신의 출마 가능성을 부정하지 않았다. 같은 날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과 윤영찬 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 권혁기 전 춘추관장 등 친문 핵심인사들은 5.18을 앞두고 광주를 방문해 본격적인 총선행보에 나섰다. 이를 두고 친문 인사들의 대규모 공천을 알리는 신호탄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지만, 총선 전략가를 자처하는 양 원장은 대규모 공천 물갈이는 없을 것이라고 했다.

양 원장은 이날 아침 여의도 당사 민주연구원 사무실 앞 첫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양 원장의 정치권 복귀를 두고 일각에서 당이 친문 및 청와대 인사를 중심으로 총선을 꾸릴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는 질문에 “기우”라고 일축했다. 그는 “지금 당 안에 친문·비문이 있다고 보지 않는다. 청와대에 있던 분들도 당에 있다가 (청와대에) 가서 공익근무를 하고 복귀하신 분들”이라며 “총선 승리라는 대의 앞에서 국민들 앞에 겸허하게 원팀이 돼서 갈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또 양 원장은 ‘민주연구원이 공천 물갈이의 전초기지가 될 것이라는 추측이 있다’는 질문에도 ”헌혈을 할 때 몸 안에 있는 피를 빼내고 헌혈하지 않는다“며 ”근거 없는 기우이고 이분법적인 생각이라고 판단한다“고 했다. 양 원장은 자신의 출마설에 대해서는 “저는 제 정치를 하러 온 것이 아니라 당에 헌신하러 왔다”고 했지만, 명확하게 거부 의사를 밝히지는 않았다.

양 원장은 청와대 출신 인사들의 대규모 공천 가능성을 부인했지만 공교롭게도 이날 임 전 실장 등 청와대 1기 비서진들은 본격적인 총선 행보로 주목을 받았다. 이들은 함께 광주를 찾았으며, 특히 자유한국당의 지지율을 견인하고 있는 황교안 대표를 집중 공격했다. 임 전 실장은 5.18 민주묘지를 참배하며 “황 대표가 5.18 기념식에 오시기로 한 결정은 잘 하신 일”이라면서 “망언 문제를 국회 절차상 해결 못 한다면 당 대표로서 분명하게 말씀하고 오시기를 바란다”고 했다. 또 최근 정치 상황을 두고는 “국민은 미래를 걱정하고 계시는데 한국당과 황 대표는 과거를 더듬는 것 같아 안타깝다”며 “입에 담을 수 없는 막말로 광주정신을 훼손하고 촛불 민심을 정면으로 부정하는 등 공안 통치 때나 있을 법한 인식을 스스럼없이 드러내고 있다. 문재인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이 더 절박한 사명감을 갖고 열심히 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했다. 권 전 관장도 광주행에 앞서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광주 영령들의 피로 만들어진 민주주의가 한국당에 의해 퇴보하는 현실에 분노하고 있다”고 했다.

이런 공격은 전날 문 대통령이 한국당을 겨냥해 과거의 분단 악용·막말 분열 정치를 답습하고 있다고 비판한 것과 맥락을 같이 한다. 이와 관련 양 원장도 이날 총선 전략을 설명하면서 “다음 총선은 싸우는 정당이냐 일하는 정당이냐, 과거로 가는 정당이냐 미래로 가는 정당이냐, 이념에 사로잡힌 정당이냐 실용을 추구하는 정당이냐에 대한 선택일 것”이라며 한국당을 겨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