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여 ‘탕평론’ 급부상… 거국내각 ‘초읽기’
상태바
범여 ‘탕평론’ 급부상… 거국내각 ‘초읽기’
  • 매일일보
  • 승인 2008.12.01 11:2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긴급전망>계파·정당 초월하는 ‘위기관리 거국내각’ 뜨나

[매일일보] 경제위기를 비롯해 대북문제 등 온갖 악재에 시달리고 있는 여권 내부에서 친박계를 포함한 前정권 인사들까지 내각에 중용해야 한다는 탕평책 주장이 탄력을 받고 있다.

‘연초 개각은 불가피하다’는 인식이 정치권 전반에 확산되고 있는 상황에 이 같은 탕평책 주장이 확산됨에 따라, 연초 개각을 통해 거국내각이 구성될 수 있을지 초미의 관심사로 부상하기 시작했다.

언론보도 등에 따르면 청와대 관계자는 “거국적인 통합 방향으로 가야 한다는 데 이론이 없다”며 “핵심 역량을 강화하면서 내부(여권)를 통합하고 외부 세력 연대까지 가야 한다”고 밝혔다. 내부는 친박계를 의미하는 것이고, 외부는 前정권 인사를 의미하는 것이다.

특히 정정길 대통령실장 및 맹형규 청와대 정무수석 등도 최근 탕평책 필요성을 주장하는 여당 의원들의 목소리를 많이 듣고 있는 것으로 전하기도 했다.

이처럼 친박계를 비롯해 前정권 인사까지 포함한 탕평책 필요성 주장이 강하게 제기되자, 여권 일각에서는 벌써부터 구체적 인물들이 거론되기 시작했다.

前·現정권 포용할 탕평인사 여론 봇물… 거국내각까지
강봉균-임동원-이헌재 등 前정권 인사 중용설 급부상
친박계, 탕평론 내세우며 이재오 입각설 견제 본격화
靑, ‘유력 정치인 특별관리’ 계파갈등 봉합 적극 나서


특히 前정권 인사들로는 강만수 기획재정부 장관 후임으로 민주당 강봉균 의원을, 김하중 통일부 장관 후임으로 임동원 전 장관을 중용해야 한다는 이야기들이 흘러나오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은 ‘연초 개각이 없다’고 못 박아 밝혔던 바 있지만, 여권은 물론이고 정치권 전반에서는 ‘연초 개각이 불가피하다’는 데 무게가 쏠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박근혜 전 대표는 최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개각과 관련, “최고로 잘할 사람이라는 평가를 받는 인사라면 전 정부의 인사라도 쓸 수 있어야 한다”면서 “정치권과 비정치권을 가리지 말고 해당 분야의 전문가를 적극 활용하는 전문가 내각이 필요하다”며 탕평책 필요성을 강하게 주장했던 바 있다.

사실상, 연초 개각과 그동안 당내 비주류로 밀려나 있던 친박계 인사들에 대한 중용 압박을 가한 것이다.
이에 더해, 김용갑 전 의원도 지난 21일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 “이 정부는 자기를 지지한 사람만 넣고 남의 사람은 조그만 자리도 하나 등용하지 않는다”며 “과거 정권에 있던 사람이라도 경제를 헤쳐 나갈 수 있는 유능한 사람이 있으면 당연히 등용을 해야 한다”고 탕평책을 주장했다.

김 전 의원의 이 같은 발언은 박 전 대표의 탕평책 주장과 맞물리면서 연초 개각을 기정사실화시켰고, 탕평책을 통한 거국내각 구성 가능성까지 불거지게 하는 데 크게 일조했다. 

친박계 한선교 의원은 지난달 24일 ‘손석희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이재오 전 최고위원 입각설과 관련해 “어떤 특정인을 염두에 두고 하는 인사는 정말 잘못된 인사”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탕평책이 아닌, 또 다시 친이계 중심으로 내각을 꾸린다는 데 반대 의사를 분명히 밝힌 것이다.

또 한 의원은 “친박계에서 중용할 수 있는 사람이, 누가 봐도 최고로 잘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친박계 중용도) 방법일 것”이라며 연초 개각시 친박계 중용 필요성을 강하게 주장하기도 했다.

일부 언론을 통해 알려진 바에 따르면, 한나라당 박희태 대표와 민주당 정세균 대표가 비공개 회동을 가졌던 자리에서는 연초 개각 문제에 대해서도 이야기가 오갔다고 한다. 이 자리에서 박희태 대표는 정세균 대표에게 강봉균 의원과 임동원 전 장관 등에 대한 입각을 제시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강봉균 의원의 경우 김대중 정부 시절 재경부장관을 역임했던 바 있으며, 옛 열린우리당에서도 정책위의장을 맡으며 확실한 경제통으로 자리매김해왔다. 특히 강 의원은 실용적 성향으로, 열린우리당 정책위의장 당시에는 온몸으로 당의 우경화 비난을 받기도 했었다. 이명박 정부에서도 중용될 수 있는 이유가 바로 이 때문이다.

또 임동원 전 장관의 경우는 김대중 정부 시절 특보와 대북특사, 국정원장, 통일부장관 등을 역임하며 남북관계에서 핵심적 역할을 담당해왔던 바 있다. 날로 악화되고 있는 남북관계 회복을 위해 확실한 대북라인이 필요하다는 주장에 따라, 임 전 장관 중용설이 불거지고 있는 것이다.

이밖에도 그동안 꾸준히 제기돼 왔던 이헌재 전 경제부총리나 윤증현 전 금융감독원장, 김석동 재경부 차관 등 DJ-盧 정부시절 인사들의 입각설도 식지 않고 있다.

그러나 이 같은 중용설은 일단, 여권의 바람으로 그치고 있는 모습이다. 직접적 당사자인 민주당 측은 아직까지 공식적 제안을 받은 바 없기에, 호불호에 대한 언급을 꺼리고 있다. 

이 같은 중용설이 물밑에서부터 제기되고 있다는 이유에서 진정성에도 강한 의문을 품고 있다. 이와 관련, 민주당 핵심 당직자는 “강봉균, 임동원 등에 대한 입각설은 너무 앞서가는 이야기”라며 “이런 이야기가 언론을 통해 흘러나온다는 자체가 예의가 없다. 기본적으로 예의가 없는 것”이라고 불편한 심기를 내비쳤다. 그러면서 그는 “경제 문제나 대북 문제 등 문제가 생기면 진지하게 검토하고 반성을 하는 게 선행 돼야 한다”며 “이렇게 언론을 통해 ‘아님 말고식’으로 떠보는 건 비판받아 마땅하다”고 말했다.

강봉균 의원의 경우는 이렇다 할 반응자체를 보이지 않고 있다. 같은 날 강봉균 의원실 관계자는 이 같은 중용설과 관련, “언론보도 등을 통해 그런 말이 있다는 건 들었지만, (강봉균 의원이)한 마디 언급도 없었다”며 “아직까지 크게 관심두지 않는다”고 밝혔다. 또, “경제 전문가이기 때문에 언제라도 입각할 준비는 돼 있지 않겠느냐”는 질문에 관계자는 “경제 전문가가 맞기는 하다”고 짧게 답하고 말았다.

◇ 탕평론 내세우는 친박계 속내는 = 이런 가운데 친박계 의원들의 이재오 전 의원에 대한 견제가 본격화되고 있어 주목된다. 이재오 전 의원의 귀국설이 나돈 이후, 가장 난색을 표시했던 세력이 친박계다. 친이계의 구심점이자 돌격형인 이 전 의원의 복귀는 이제 겨우 자리매김한 친박계 당내 입지를 축소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친박계 대학살’로 규정되는 지난 공천 파동의 주인공도 이 전 의원인지라 친박계의 견제는 더욱 심해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친박계 한선교 의원은 24일 MBC 라디오 프로그램인 <손석희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이 전 의원의 입각설과 관련 “지금 어떤 특정인이 귀국해서 장관직을 맡아 대통령을 가까이서 도와야 한다, 당내 친이계의 구심점이 돼야한다고 이야기하는 의원들이 있다”며 “어떤 특정인을 염두에 두고 하는 인사는 정말 잘못된 인사”라고 이 전 의원의 귀국을 정면 반대했다.

한 의원은 이어 ‘인적쇄신의 일환으로 이재오 전 의원의 복귀가 거론된다’는 사회자의 지적에 “그게 왜 인적쇄신인지 이해가 가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힐러리의 국무장관 기용과 시기적으로 맞물린 박근혜 전 대표의 탕평인사 주장, 좌장격인 김무성 의원의 '아름다운 승복은 있었지만 아름다운 동행은 없었다'는 발언 등이 친박계의 인사불만을 지적한 것이라는 시각과 관련해 한 의원은 “국민들이 그렇게 보고 있지 않을까 한다”고 간접 수긍했다.

한 의원은 이어 “친이계도 그렇게 정부요직에 들어간 사람은 아직 없는 것 같다”면서 “친박계에서 중용할 수 있는 사람이, 누가 봐도 최고로 잘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친박계 중용도) 방법일 것”이라고 말했다.

친박계가 이처럼 이 전 최고위원의 귀국을 반대하며, 탕평인사를 동시에 주장하는 것도 이 전 최고위원의 귀국을 차단하려는 움직임이라는 게 정치권 일각의 시각이다. 향후 친박계가 친이계 실세인 이재오 전 의원 견제를 위해 상당한 움직임이 있을 것으로 보여 추이가 주목된다.

◇ 청와대 ‘유력 정치인 특별관리’가 MB의 탕평책? = 한편 청와대가 계파 분열로 치닫고 있는 당 내 갈등을 치유하기 위해 직접 나섰는데 27일자 <동아일보>에 따르면 청와대가 주요 국정 과제의 성공적 수행을 뒷받침하기 위해 여권 유력 정치인들을 개별적으로 관리해 나갈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신문에 따르면,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26일 이명박 정부의 개혁과제를 완수하려면 여당의 일사불란한 지원이 필수이고, 이를 위해서는 당 내 영향력이 큰 유력 정치인들의 협조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른바 ‘주요 정치인 특별관리 방침’을 세운 것이다.

청와대가 특별 관리할 유력 정치인은 대략 20명 안팎으로 이 중에는 박근혜 전 대표를 비롯해 이상득, 이재오, 강재섭, 정두언, 홍사덕, 김무성, 남경필, 안상수, 황우여, 정의화, 이해봉, 김영수 의원 등 여권 실세들과 친박계 좌장급들이 대거 포함됐다.

청와대는 유력 정치인들에 대한 특별관리를 통해 친이계와 친박계 간 계파 갈등을 봉합하는 동시에 친이계 내부 갈등도 치유하겠다는 구상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여당 일각에서는 박근혜를 총리로 끌어안자는 구상이 친이계에서 나온 것으로 본다. 여권의 한 인사는 “청와대나 당에서 예전보다는 명확하게 (박근혜 총리설이) 논의되고 있다”고 전했다. 경제위기 속에서 지지율이 바닥을 치고 걸림돌도 많은 상황에서 친이계 쪽에선 화합의 상징이 될 수 있는 박근혜 전 대표의 도움이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친이계의 한 핵심 의원도 “통합 이미지가 강한 박 전 대표가 충분히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며 “요즘 같은 위기상황에서 박 전 대표의 총리 기용은 문제없다고 생각한다”고 긍정적 입장을 보였다.

하지만 친박계는 이같은 움직임에도 불구하고 청와대의 특별관리가 계파갈등을 더 조장할 수 있다며 불편해 하고 있다.

해당 대상자로 거론된 친박계 의원의 측근은 지난달 27일 “오늘 우리 쪽(친박계) 의원들이 이 얘기를 많이 주고받았다”며 “다들 하루 종일 불쾌해하는 분위기가 역력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우리를 손아귀에 쥐고 움직임 자체를 봉쇄하겠다는 뜻으로 본다”며 “5공 때도 아니고 관리를 하겠다는 발상 자체를 어떻게 할 수 있는지 모르겠다”고 비판했다.

한나라당 관계자는 “대통령의 답답함에서 나온 구상인지 모르나 이런 식으로 하면 내부 반발만 더 불러올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에 대해 시사평론가 김종배씨는 자신의 블로그에 올린 글을 통해 “특별관리의 목표는 친정체제 강화다. 한나라당 지도부를 제치고 청와대가 당을 직할하려는 시도다”며 “박근혜계가 쉬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자칫 ‘특별관리’가 ‘특별재난’을 부를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에 대해 청와대 이동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청와대 정무수석비서관실에서 여당 의원들에게 관심을 갖고 지원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이라며 “나도 청와대 출입기자들을 특별관리하고 있는 셈인데, (청와대에서 여당 중진의원들을 특별관리한다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말씀”이라고 말했다.

기사제공=제휴사 폴리뉴스 / 정리=매일일보 정치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길손 2008-12-01 13:54:15
이것 저것 모아놓으면 책임성이 없어 일룰적인 추진이 어려워 뭘 하나 하려고 하면 시끄러워 아무것도 못할것이라 봅니다..제발 살려면 일사천리로 갈수 있는 사람들로 해야 합니다..인재는 그리 많지 않아도 됩니다..많으면 많을수록 배가 산으로가지 바다로 가지 않습니다...머리는 적당하게 있고, 추진력이 필요합니다..이나라는 원래부터 똑똑한 사람들이 많아 뭘 하고자 하면 제대로 되는것이 하나도 없지...통합하면 실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