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접대, 성폭행, 누드 촬영 협박…놀랍지도 않다”
상태바
“성접대, 성폭행, 누드 촬영 협박…놀랍지도 않다”
  • 이서현 기자
  • 승인 2012.04.27 1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격이슈] 여자연예인을 창녀 취급하는 ‘스폰서’ 문화

[매일일보 이서현 기자] 연예계 성접대 관행을 폭로하는 내용의 유서를 남기고 스스로 목숨을 끊은 탤런트 고 장자연 씨 사건에 대한 수사가 흐지부지 마무리됐던 기억이 여전히 생생한 가운데 최근 들어 여자연예인들의 고달픈 삶을 엿보게 해주는 어처구니없는 사건이 잇따라 불거졌다.

한 연예기획사 대표가 여자 연습생들을 상습적으로 성폭행해 오다가 적발된 사건이 불거지는가 하면 장자연 사건과 비슷한 시기에 장관급 정부인사가 재벌그룹 총수와 함께 수십차례 여성연예인들로부터 접대를 받았다는 의혹이 불거진 것이다.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조사에 따르면 여성 연기자 절반이 방송 관계자 또 사회 유력인사들에게서 성접대, 술시중 이런 요구를 받은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익명의 한 여성 연기자가 4월25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를 통해 연예계 성접대 실태를 폭로했다.

데뷔 3년차의 배우로 활동하고 있는 20대 초반의 이 여성 연기자가 공개한 연예계 접대 관행과 스폰서 실태는 충격적이다. 인터뷰 내용을 토대로 연예계 스폰서 실태를 정리했다.
※ 가독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본문에서는 이 여성 연기자의 호칭을 ‘A양’으로 통일한다.

허벅지 만진 회장님, 신체사이즈 물으며 스폰서 제의한 방송국 관계자

유명PD 사칭 사기꾼, ‘신데렐라’만들어주겠다며 잠자리 요구한 적도…

‘화려함 뒤에 감춰진 추악함’ 원인은 한정된 기회와 막대한 품위유지비

연예인과 스폰서 관계, 어떤 면에서는 ‘자의 반 타의 반’이라 볼 수도

▲ 지난해 3월 서울 광화문 네거리에서 한국여성단체연합, 한국성폭력상담소, 한국여성의전화, 한국여성민우회 등 시민 사회단체 회원들이 고(故) 장자연 사건 재수사 및 가해자 처벌 촉구 선전전을 하고 있다
‘강간의 왕국’ 혹은 ‘성매매 천국’으로 불리우는 대한민국 사회에서 대중의 관음적 시선에 항상 노출되는 여자 연예인으로 살아간다는 것은 곧 상시적인 성적 억압에 노출될 가능성을 항상 염두에 두고 있다는 말과 같다.

재벌, 연예인 그리고 접대

최근 한 대기업 회장과 정권의 장관급 인사가 강남의 룸살롱에서 자주 만나 연예인으로부터 술시중을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된 바 있는데, 당사자들은 그런 일이 없다고 부인하고 있지만 연예계에서는 이와 유사한 일들이 일상적이다.

이제 데뷔 3년차인 20대 초반 연기자 A양이 가장 먼저 떠올린 접대의 기억 역시 모 그룹 회장과의 저녁 자리였다. 단순히 저녁을 먹는 자리로 알고 나간 그곳에서 회장을 비롯한 동석자들은 A양의 허벅지를 만지는 등 접대부 취급을 했다고 한다.

여성 연예인을 성적 대상으로 바라보는 시선은 연예인과 갑을 관계에 있는 방송국 관계자들의 경우 더욱 노골적이었다.

하루는 A양이 어떤 술자리에서 방송국 관계자를 만났는데 “안녕하세요.”라고 인사하는 A양에게 방송국 관계자는 대끔 “너, 가슴 사이즈가 어떻게 되냐?”라고 묻더니 허리 사이즈와 엉덩이 사이즈를 연이어 물어보았다.

“모르겠다”는 A양에게 이 관계자는 살짝 돌려가면서 ‘스폰서’ 개념의 얘기들을 좀 꺼내면서 자신이 스폰서가 되줄 사람을 소개해주겠다는 제안을 꺼내고는 이어서 “일단 뒤돌아서 화장실을 한번 갔다 와라”는 지시를 내렸다.

왜 그러느냐는 질문에 이 관계자는 ”뒤태를 봐야겠다“고 답했고, A양은 ”화장실은 조금 전에 갔다 왔으니까 안 갈 겁니다. 그리고 저는 이런 자리인 줄 몰랐는데 제 몸을 팔면서까지 이렇게 연예계에 발 들이고 싶은 생각 없습니다“라 말하고 자리를 박차고 나왔다.

사칭 사기도 비일비재

A양이 데뷔 1년차였던 2년 전에는 유명PD를 사칭하는 사기꾼을 친구 소개로 커피숍에서 만난 일도 있었다. 모 유명PD와 외모도 정말 비슷하게 생겼던 이 사기꾼은 A양에게 바로 들어갈 드라마에 주인공의 승무원 친구 역할을 주겠다고 제안했다.

사기꾼은 “이걸 하게 되면 항공사 광고도 찍게 되고 이렇게 해 주겠다”며, “그런데 너는 지금 가진 게 아무것도 없지 않느냐. 내가 너를 신데렐라로 만들어주는데 너도 나한테 뭔가를 해 줘야 되지 않냐? 너는 이 역할을 하려면 나랑 잠자리를 같이 해야 된다”고 말했다고 한다.

사기꾼의 제안을 거절한 A양은 이후 연예계에 종사하는 지인들과 이야기를 나누면서, 이런 유사한 일을 겪는 사람들이 많고 그렇게 속아서 당하는 일 역시 비일비재하게 일어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A양이 속한 소속사의 경우, 접대 자리를 제안하고 연예인 스폰서가 되고 싶어 하는 유력인을 소개하면서도 해당 연예인에게 강압적으로 강요하지는 않았다. 이러한 A양의 소속사에 대해 연예계에서는 ‘인간적인, 연예인을 사람으로서 존중해주는 소속사’라는 평가를 한다.

A양 소속사의 반대편 극단에 최근 파문을 낳고 있는 연예매니미먼트사 오픈월드엔터테인먼트가 있다. 대표가 10대 여자 연습생들을 상습적으로 성폭행하고, 소속 남자연예인들에게도 성폭행을 하라고 시킨 사실이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는 그 기획사이다.

이 회사 장아무개 대표는 미성년자 2명을 포함한 연습생, 신인연기자 등 11명을 성폭행, 성추행한 혐의로 구속된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회사 이름만 바꾸고 새로운 기획사를 차리려는 준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더 큰 충격을 주고 있다.

오픈월드엔터테인먼트 사건에 대해 A양은 유사한 일을 워낙 많이 들어봐서 별로 놀랄 일이 아니라는 반응이다.

▲ 연예계 성접대 관행을 폭로하는 내용의 유서를 남기고 스스로 목숨을 끊은 탤런트 고 장자연 씨
“자의 반, 타의 반”

세간의 상식을 초월하는 이런 부조리가 쉽게 드러나지 않는 이유에 대해 A양은 역할을 맡고 싶어하는 사람에 비해 할 수 있는 자리가 적다는 구조 외에도 누구라도 혹할 법한 엄청난 돈거래가 작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스폰서 관계를 맺을 경우 집을 해 주고 차를 해 주고 그냥 품위유지비를 몇 백 만원씩 주고 하는데, 실제로 연예계 생활을 하려면 품위유지비 같은 것들이 너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돈이 없거나 혹시 돈이 있다고 하더라도 유혹을 뿌리치기 힘들다는 것이다.

더욱이 아직 데뷔하지 못한 채 기획사에 소속된 연습생 같은 경우, 이러한 요구들을 뿌리쳤을 경우에 아예 연습생 신분을 잃고 그 길을 포기해야 되는 상황도 벌어질 수 있기 때문에 연예인이 스폰서와 관계를 맺는 것은 어떤 면에서 ‘자의 반 타의 반’이라는 이야기이다.

연예계에서는 어떤 연기자가 또는 연예인을 하고 싶어 하는 지망생이 높은 분(?)들이 모인 술 자리에 가자마자 그 높은 사람들, 권력이 있는 그 사람들 무릎에 다짜고짜 앉았다는 등의 이야기들이 떠돌고는 한다.

A양 역시 그냥 매니저들 사이에서 있다 보면 “우리 회사에 연기자 애가 그렇게 했다. 신인연기자 애가 그렇게 하더라”는 류의 이런 얘기들을 직접 들은 적이 많이 있다고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