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승환 한국환경공단 이사장, 좌불안석인 까닭
상태바
박승환 한국환경공단 이사장, 좌불안석인 까닭
  • 황동진 기자
  • 승인 2012.04.24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갑갑할 뿐입니다”

[매일일보 황동진 기자] 박승환(55) 한국환경공단 이사장이 고개를 떨구었다. 이명박 대통령후보 시절 선대위 소속 한반도대운하특별위원회 위원장을 지낸 그는 지난 2010년 환경부 산하 공기업 한국환경공단 이사장에 부임한 뒤 공격적 경영을 통해 공단의 사업 영역을 확장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하지만 요즘 그는 12월 임기 만료를 앞두고 속이 새까맣게 타들어 가고 있다.
최근 공단의 발주 비리가 양파 껍질 벗기듯이 속속 드러나고 있기 때문. 사태는 점점 더 커져가는 형국이다. 이 일로 유영숙 환경부 장관까지 공단을 내방하여 질책을 했고, 관련자 몇 명은 이미 옷을 벗었다. 그런데 일각에서는 수십여명이 연루된 대규모 비리 사건을 말단 직원 몇 명만 징계하는 식이 아닌 공단의 총책임자인 박 이사장이 먼저 솔선수범하는 모습을 보여야하지 않겠느냐고 지적한다.

▲ 박승환 한국환경공단 이사장.

검찰, 환경부 산하 공기업 한국환경공단 발주한 턴키공사 대규모 입찰 비리 전방위 수사
박 이시장, 12월 임기 만료 앞두고 불명예 퇴임 ‘전전긍긍’…말단 직원만 줄줄이 징계

박 이사장은 공단 이사장직에 내정되자마자 ‘자연과 인간을 위한 녹색환경창조기관’이란 슬로건을 내걸고, 조직의 쇄신에 온 정열을 쏟았다.

그는 특히 국내 사업에만 머물던 사업 영역에서 탈피, 해외 시장으로의 박차를 꾀하고 있다. 지난해 사우디 얀부 마라픽 하수시설공사 기술 지원 등 19건의 신규 해외사업을 발주해 수주액 88억원의 성과를 내기도 한 공단은 이에 힘입어 올해는 수주액 규모를 170억원 이상으로 정했다.

박 이사장의 공격적 경영은 세계에서도 인정했다. 지난 3월 세계적 권위를 지닌 미국 EBI사가 선정하는 2011 EBI 비즈니스 성과 어워드(2011 EBI Business Achievement Award, 이하 ‘EBI 어워드’)에서 공단이 환경사업전반 분야 ‘우수프로젝트(Project Merit Awards) 부문’의 수상자로 선정된 것.

이대로라면 올 12월 임기 만료인 박 이사장의 명예스런 퇴임은 자명한 일이다. 

수천만원 받고 높은 점수 줘

그런데 제동이 걸렸다. 사정당국이 공단이 발주한 턴키공사(설계․시공 일괄 입찰) 입찰 과정에서 뇌물 등 비리 혐의를 포착, 전방위 수사를 진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인천지검 특수부(문찬식 부장검사)에 따르면 한국환경공단 설계 분과 심의위원 상당수가 특정 건설업체로부터 거액의 뇌물을 받고 이 업체에 높은 점수를 줬다.

이에 청탁과 함께 수천만원을 받은 혐의로 공단 설계 분과 심의위원 23명 등 총 25명을 입건, 이중 13명을 구속 기소했다.

검찰에 적발된 심의위원 23명은 지난 2010년 5월부터 2011년 12월까지 턴키공사 심사와 관련해 업체로부터 1인당 적게는 1천만원, 많게는 5천만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뇌물을 받은 심의위원 중에는 공단 간부를 비롯해 국립대 교수, 특허청 서기관, 포항시 공무원 등이 있었다.

검찰에 따르면 “입찰에 참여한 건설업체들은 심의위원 후보자(50명)를 조직적․상시적으로 관리해왔으며, 공단 퇴직자를 임원으로 기용해 로비 창구로 활용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번 공단의 입찰 비리에 대해 계속해서 엄정한 수사를 진행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근본적으로 근절하기 힘들다”

이에 대해 공단 홍보실 김종철 실장은 <매일일보>과의 통화에서 “검찰이 현재 수사를 진행하고 있기는 하지만 어느 정도 비리 혐의가 드러난 만큼 관련자 중 3명은 환경부 지시에 의해 현재 파면 조치시켰으며, 앞으로도 수사 결과가 나오는대로 관련자들에 대한 강도 높은 징계를 내릴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대책마련 방안에 대해서 “이런 일이 더 이상 발생하지 않도록 내부적으로는 문제가 된 턴키공사 비중을 대폭 줄이고, 심의위원의 구성도 새로 조정하는 등 다양한 대책마련을 구상 중”이라고 설명했다.

끝으로 그는 “이번 일로 인해 장관까지 내방해 질책을 했지만, 사실 이번 비리의 경우 근본적으로 근절하기 힘든 점이 있다”며 “이사장에까지 책임을 묻는 것은 지나친 것으로 보여진다”라고 말했다.

한편, 검찰이 공단의 입찰 비리를 수사하는 과정에서 또다른 비리를 포착, 사건은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검찰은 지난 17일 경기도 하남시가 발주한 환경공사와 관련해 하남시 심의위원이 특정 건설업체로부터 뇌물을 받은 정확을 포착해 A건설과 D건설 본사를 압수수색했다.

이들 건설업체들은 심의위원들의 신상정보를 사전에 파악한뒤 식사대접과 골프접대 등을 하며 관리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