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개월 째 임금체불 벽산건설, 노동자에 혹독하지 않다?
상태바
4개월 째 임금체불 벽산건설, 노동자에 혹독하지 않다?
  • 권희진 기자
  • 승인 2012.04.13 1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권희진 기자] 워크아웃중인 벽산건설이 직원들에게 4개월째 임금을 못주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벽산건설 노동자들은 임금 체불 해결을 위해 결국 파업에 돌입하기로 결정했다.

지난 12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관에서 열린 벽산건설 노동조합 총회에는 총 조합원 323명 가운데 183명이 참석했다.

회사 자금 유동성 문제로 인한 밀린 체불 임금을 해결하고 회사 정상화를 위한 여러 의견들을 나누기 위해 개최된 이번 총회는 총파업 찬반 투표를 실시해 183명 중 178명의 찬성으로 투쟁을 결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벽산건설 노조는 이후 투쟁비상대책위원회를 꾸려 투쟁 계획과 일정을 정하기로 했다.

전국건설기업노동조합연합 임황석 홍보부장은 “임금이 4개월째 밀려있는데 이번 달까지 밀리면 5개월”이라며 “마이너스 통장을 더 신청해서 그나마 그 돈을 또 회사 동료 꿔 줬다는 어느 조합원의 얘기는 참 안타까웠다”고 설명했다.

이번 총회와 관련 임황석 부장은 13일 <매일일보>과의 통화에서 “이런 상황을 더 이상 두고 볼 수 없어 180 여명의 조합원이 모여 파업결정을 한 것”이라며 “파업 목적이 단협이나 임금협상이 아니라 ‘불법파업’이 되겠지만 그래도 힘 있게 해 내자는 안타까운 결의의 자리였다”고 전했다.

▲ 벽산건설노동자 183명이 임금체불 해결을 위해 지난 12일 중소기업 중앙회에서 총회를 가졌다. 사진제공= <전국건설기업노동조합연합>

임황석 부장은 “4개월 째 임금이 밀렸지만 자금이 생겨도 하청업체에 먼저 대금을 지급하는 식이기 때문에 벽산건설 노동자들에게는 임금 지불이 계속 늦춰지고 있다”고 말했다.

임 부장은 이어 “처음엔 노동자들도 회사의 사정을 고려해 이해하는 분위기였지만 지금과 같은 상황이 연이어 지속되자 결국 노동자들이 파업에 돌입하게 된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벽산건설 관계자는 “일부 체불이 발생되는 부분은 인정 한다”고 밝히면서 “때문에 회사 내에서, 그리고 조합원들과 함께 이 부분을 어떻게 해결할지 협의 중에 있다”고 말했다.

구체적인 해결방안을 묻는 질문에는 “벽산건설이 워크아웃 기업이고, 알다시피 건설업이 힘든 상황”이라고 운을 뗀 뒤 “협의를 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어떤 방법으로 해결할지 구체적인 입장을 전달하긴 어렵다”고 못 박았다.

한편 임황석 부장은 벽산건설 노동자들의 임금 체불 문제 외에도 “건설 사업 전반의 문제이기도 한데, 건설업계는 장기근무시간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며 “SH와 LH를 대상으로 주 5일 근무를 반영한 공사기간을 선정하고 지키도록 강제하려 한다”고 밝혔다.

근무시간 등 근무환경 개선과 관련해 벽산건설 관계자는 “건설사업의 특성상 사무직과 현장직은 차이가 날 수밖에 없고 근로 시간에도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는 현실”이라면서 아울러 “다양한 건설 산업군 가운데 우리가 유독 혹독하다는 건 절대 아니”라고 강조했다.

임황석 부장에 따르면 전국건설기업노동조합연합은 이러한 문제의식들을 담아 오는 23일 오후 7시 서울 종로 보신각에서 건설사업 공공성 강화와 건설현장 주5일근무 실현을 위한 두 번째 촛불문화제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날 촛불집회에는 이명박식 국토개발 정책반대를 촉구하고, 건설사만 책임지는 부실 PF대출제도 개혁과 노동자 일방희생 강요, 채권단 중심 기업회생 제도 개혁을 요구하는 한편, 건설산업 공공성 강화와 건설현장 주 5일 근무 실현, 건설사 부실경영주에 대한 문제제기 및 임금체불 사법처리에 대해 요구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