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행정관이 증거인멸 함구 회유"…녹취 공개 파문
상태바
"靑 행정관이 증거인멸 함구 회유"…녹취 공개 파문
  • 전승광 기자
  • 승인 2012.03.13 1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민간인 불법사찰 사건의 증거인멸 지시 의혹을 받고 있는 청와대 행정관이 사건 은폐를 위해 거짓 진술을 강요한 사실이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장진수 전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 주무관은 지난 2010년 10월 1심 판결을 한 달 앞두고 최종석 전 청와대 행정관이 윗선에 대한 함구할 것을 회유한 내용이 담긴 녹취록을 공개했다.

장 전 주무관이 12일 한 인터넷 매체를 통해 공개한 녹취록에 따르면 장 전 주무관이 법정에서 사실관계를 진술할 뜻을 밝히자, 최 전 행정관이 "모두 죽자는 얘기"라며 "그렇게 되면 민정수석실과 총리실도 자유롭지 못할 것"이라고 폭로를 막았다.

최 전 행정관은 특히 "캐쉬(현금)를 주겠다. 현대차 또는 포스코에 취직시켜 주겠다. 검찰에 말해 벌금형을 받게 해 주겠다"는 식의 약속으로 장 전 주무관을 회유하려 했다.

이에 장 전 주무관이 확답을 주지 않고 머뭇거리자, 최 전 행정관은 "내 이야기를 불신한다면 (민정수석실)공직기강비서관을 만나게 해 줄까, 아니면 현대차 부사장을 만나게 해 줄까. 자네(장씨)한테 한 번도 허풍을 친 적이 없다"고 말했다.

아울러 최 전 행정관은 장 전 주무관에게 만약 사실관계를 폭로할 경우 민정수석실이나 총리실이 자유롭지 못해 자신들을 보호할 윗선이 사라질 것이라며 청와대 개입설을 암시했다.

최 전 행정관은 "내가 이영호 비서관을 원망하는 마음이 좀 있지만 '저 사람 여기서 더 죽이면 안 되겠다'는 생각밖에 없었다. 그래서 위험을 무릅쓴 것"이라며 거듭 회유했다.

앞서 장 전 주무관은 지난 2010년 7월 최 전 행정관으로부터 국무총리실 민간인 사찰팀의 컴퓨터 하드디스크를 파괴하라는 지시를 받았다고 폭로했다.

한편 검찰은 "장 전 주무관의 인터뷰 내용이 수사의 단서가 될 수 있을지는 좀 더 검토가 필요하다"며 "재수사 착수를 검토하는 기간은 오래 걸릴 수 있다"며 아직가지 수사 재검토 여부를 결정하지 않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