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시화호 해파리 퇴치작전 돌입
상태바
국토부, 시화호 해파리 퇴치작전 돌입
  • 이황윤 기자
  • 승인 2012.02.29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국토해양부는 시화호 송전탑 해중(海中)기둥에 부착돼 있는 33억9000만라의 해파리 유생(폴립) 박멸작전을 시행한다고 29일 밝혔다.

폴립은 매년 봄(해수온도 10~18℃) 부유유생인 에피라로 변해 시화호 외측으로 유출된 후 성체로 성장한다.

해파리 성체는 수산업, 해수욕장, 발전소 등에 큰 피해를 끼치지만, 성체제거에는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된다.

이에 국토부는 폴립 제거가 해파리를 박멸하는 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 판단, 이번 작전에 나서게 됐다.

폴립 제거를 위해 고속분사(water jet) 방식이 사용된다. 고속분사방식은 수중분사의 세기와 범위를 조절해 기간산업시설인 송전탑은 물론 해파리 폴립을 제외한 다른 생물의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다.

폴립이 해중 고속분사로 기둥에서 떨어지면, 송전탑 저층이 펄로 돼 있어 재부착이 불가능해 더 이상 먹이활동 및 무성생식을 할 수 없어 서서히 사망한다고 알려져 있다.

구제작업은 일단 오는 4월부터 해파리 폴립이 가장 많은 10기의 송전탑(전체 52기)을 대상으로 시행될 예정이다.

10기의 송전탑에 부착돼 있는 폴립의 구제작업이 마무리되면, 시화호에 있는 폴립 38.5%를 박멸할 있을 것으로 국토부는 예상하고 있다.

국토부는 이번 박멸작전 성과를 토대로 내년에는 시화호 전체로 폴립 박멸을 추진할 예정이다. 시화호에 대한 해파리 박멸이 끝나면, 전국적으로 폴립 박멸 작전을 확대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