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성곤 김해시장, 민선7기 공약 실천 ‘전국 최고’
상태바
허성곤 김해시장, 민선7기 공약 실천 ‘전국 최고’
  • 조재원 기자
  • 승인 2019.04.25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성곤 김해시장.

[매일일보 조재원 기자] 김해시는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의 민선7기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실천계획평가에서 허성곤 시장이 종합 최우수 등급인 SA를 받았다고 25일 밝혔다.

SA등급을 받은 기초자치단체는 모두 48곳으로 시는 김해시, 창원시, 부천시 등 15곳, 군은 청양군, 곡성군 등 9곳, 구는 종로구 등 24곳이다.

이 평가는 전국 기초단체장 선거공약의 폐기․조정 여부를 감시하고 실효성과 실천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매년 실시되는 것으로 올 2월부터 전문가와 시민 활동가를 중심으로 평가단을 구성해 전국 226개 전국 기초단체장을 대상으로 전국 시군구 홈페이지에 공개된 공약이행실천계획서 등 공약자료를 평가했다. 

평가 항목은 △(공약의) 종합구성 △개별구성 △민주성·투명성 △웹소통 △공약일치도 등 5개 지표로 1, 2차 평가와 자료 검증을 통해 5개 등급(SA, A, B, C, D)으로 분류했다

김해시는 시 홈페이지를 통해 민선7기 비전과 목표, 재정운영계획, 공약사항별 세부실천계획, 공약이행현황을 수치화, 이미지화 해 시민이 쉽고 편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기적으로 공개해 공약추진 단계별 투명성을 높이고 시민의 공감과 소통을 이끌어 냈다는 점을 높게 평가받았다. 

시는 ‘깨끗한 시정 하나된 김해’를 비전으로 민선7기 공약실천계획서에 △일자리 경제도시 △가야문화 교육도시 △희망 복지도시 △친환경 미래도시 4대 분야 161개 공약을 담았다. 

주요 공약은 의생명 강소연구특구 지정, 스마트부품센선산업 육성, 국립가야역사문화센터 유치, 화포천습지보전관리센터 조성, 국립자연휴양림 및 체험나눔교육숲 조성, 미세먼지 감축을 위한 종합대책 수립․시행, 육아종합지원센터 개소, 동북아 물류 R&D 조성사업, 장유여객터미널 및 신월역 건립, 도시재생뉴딜사업 등이다. 

현재까지 완료된 공약사업은 30건, 정상 추진 중인 사업은 124건으로 공약이행 정상 추진율은 96%에 달한다. 

허 시장은 “이번 성과는 시민과의 약속인 공약을 이행하기 위해 전 역량을 집중한 공직자들과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가 있었기에 가능했다”며 “앞으로도 시민들과 소통하고 협력하면서 공약사항을 내실 있게 이행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