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패스트트랙 저지 위한 비상한 대응할 것"
상태바
한국당 "패스트트랙 저지 위한 비상한 대응할 것"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9.04.23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경원 "25일까지만 기다린다" / 황교안 "靑 앞에서 천막 농성 돌입할 수도"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 나경원 원내대표 등이 2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긴급 의원총회에서 현안 관련 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규리 기자] 자유한국당은 23일 여야 4당의 선거제·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법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합의에 대해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반드시 저지하겠다"고 밝혔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패스트트랙 저지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이제 국회에서 (선거법 등) 여러 가지를 논의하는 것 자체가 무의미한 지경에 이르렀다"며 "패스트트랙을 저지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동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전날 여야 4당 원내대표가 패스트트랙에 합의한 직후에도 "선거제와 공수처를 패스트트랙에 태우는 순간 국회는 없다"고 말한 바 있다.

나 원내대표는 의원총회 직후 ‘의원직 총사퇴’와 ‘청와대 앞 천막당사’ 등 가능성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비상한 대응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가 검토될 수 있다”며 “구체적으로 말하지는 않겠지만, 비정상ㆍ비상식적인 상황에 대해 비상한 대응을 할 것”이라고 답했다.

이와 관련해 이날 의원총회 직전 열린 비공개 회의에서는 한국당의 패스트트랙 저지 대책으로 4월 국회는 물론 내년 총선까지 20대 국회 전체를 보이콧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만약 전체 보이콧이 실제 이루어진다고 해도 시기는 앞서 전날 여야 4당 원내대표가 합의문에서 패스트트랙 지정 완료 시기로 합의한 25일 이후가 될 것으로 보인다. 나 원내대표는 “일단 오는 25일까지 기다려 보겠다”며 “그 이후로도 상황이 종료되지 않으면 저희는 비상한 대응을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황교안 대표는 비상한 대응으로 청와대 앞 천막농성과 길거리 유세를 언급했다. 황 대표는 이날 의원총회에서 "청와대 앞에서 천막을 치고 농성에 들어갈 수도 있다"며 "또 전국을 돌며 거리로 나가 국민들에게 부당함을 호소하고 동의와 지지를 이끌어내겠다"고 공언했다.

한편, 한국당은 오는 27일 서울 세종로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여야 4당의 패스트트랙 논의 저지의 부당성을 알리는 총궐기대회를 개최한다. 이는 지난주 이미선 헌법재판관을 문재인 대통령이 임명하자 열었던 총궐기대회 이후 일주일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