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소방청 화재조사 방해 참고인 외압도 있었다”
상태바
“KT, 소방청 화재조사 방해 참고인 외압도 있었다”
  • 김나현 기자
  • 승인 2019.04.17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야, 아현국사 화재 청문회서 조사방해 의혹 제기/ 황창규 "조사에 협조...처음 듣는 소리다" 잡아떼
17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가 국회에서 개최한 'KT 아현지사 화재 청문회'에서 황창규 KT 회장(왼쪽)과 소방청 관계자(오른쪽)가 참석해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17일 국회에서 열린 KT아현지사 화재 청문회에서는 여야 의원들이 한목소리로 KT가 화재사고 조사를 방해하고 청문회 참고인의 출석까지 막았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황창규 KT회장은 해당 의혹을 부인하며 조사 방해 의혹에 대해선 “계속 협조했다”고 해명했다.

▮소방청 화재원인 조사 방해 의혹

이날 국회 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회는 KT아현지사 화재와 관련한 청문회를 열었다. 지난해 화재가 발생한지 5개월만이다. 이 자리에서 박선숙 바른미래당 의원은 소방청의 ‘KT 통신구 화재 조사경과 일지’를 소개하며 KT의 조사방해 의혹을 제기했다. 해당 일지에는 소방청의 자료제출 요청에 KT관계자가 ‘본사의 검토를 우선 받아야 한다’고 답한 내용 등이 담겼다. 박 의원은 “저는 이 과정에서 KT가 소방방재청 조사에 대해 조직적이고 의도적인 방해행위를 했다고 생각한다”며 “일단 도면자료 수집이 안됐고, 현장조사도 시설이 이미 철거돼 이뤄지지 않았다. 그렇게 어려운 조건 속에서 소방청이 조사를 했다. 소방청 조사를 의도적으로 지연 방해하는 것은 공무집행 방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상임위 차원에서 KT를 고발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노웅래 과방위원장이 참고인으로 참석한 윤영재 소방청 소방령에게 조사방해를 느낀적 있냐고 질의하자 윤 소방령은 “저희는 행정조사권만 있기 때문에 수사권이 없다. 일부는 자료가 안와서 일부분은 그렇게 생각한다”고 답했다. 김경진 민주평화당 의원은 “소방공무원들은 소방 기본법에 따라 강제적으로 진입할 수 있는 법적 권한을 가졌다”며 “소방령이 거짓말을 하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했다. 

하지만 황 회장은 “저는 사고가 나면서부터 모든 화재에 관한 원인 규명과 소방청, 과기부에 적극적인 협조와 지원을 강조해왔다. 이런 부분은 처음 듣는다”고 부인했다. 이에 김 의원이 “그럼 소방령이 거짓된 이야기를 한 것이냐”고 지적하자 황 회장은 “그런 주장은 아니지만 저는 처음부터 그런 이야기를 강조했고 지금부터 진행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했다.

▮협력업체 참고인 불출석 협박 의혹

청문회에서는 KT가 협력사들을 상대로 직간접적인 외압을 행사해 청문회를 방해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이날 참고인으로 출석이 예정된 김철수 KT사용직노조경기지회장이 출석하지 않았는데, 바로 KT의 협박에 의한 것이란 주장이다. 김종훈 민중당 의원은 “KT가 참고인에게 청문회에 출석하면 하청계약에서 탈락시킨다는 협박을 한 것으로 보인다”며 “업체 사장이 참고인에게 국회에 출석하면 1년도 못가고 KT가 맨홀관리규정 등을 이유로 탈락을 시키고 업체에 속한 동료 직원들과 가족들은 갈 곳을 잃는데 생각을 다시 한번 해보라고 했다고 한다. 이건 엄청난 협박 아니냐”고 했다. 이어 “지금까지 해온 행태를 보면 제가 이런 이야기를 했다고 업체 협박하는 사태가 또 벌어질 수 있다. 각별한 조치를 위원장께서 취해달라”고 했다. 이에 노 위원장은 “KT의 외압과 협박으로 참고인이 출석을 못한거면 중대한 문제”라며 “이것은 형사처벌까지 해야하는 문제”라고 했다.

이에 더해 여당 간사인 김성수 의원은 KT가 청문회를 조직적으로 방해했다며 KT가 지난 1월 협력업체들에게 보낸 ‘정보통신 협력사 필수 준수사항 이행 철저’라는 공문을 증거로 제시했다. 공문에는 ‘KT 이미지 실추 등으로 인해 협력사 평가 시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주의하라’는 내용 등이 담겼다. 김 의원은 “청문회를 방해하겠다는 의도가 여실히 드러난다. 과방위 차원에서 법적 대응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황 회장은 이에 대해 “김 참고인에게는 저희가 전혀 관여한 바가 없다고 보고받았다. 공문에 대해서도 일반적인 안내였고 맨홀과 관련한 것이 아니어서 (이번 청문회와) 관계가 없다는 보고를 받았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