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세월호 진상규명·책임자 처벌 철저히 이뤄질 것”(종합)
상태바
文대통령 “세월호 진상규명·책임자 처벌 철저히 이뤄질 것”(종합)
  • 박숙현 기자
  • 승인 2019.04.16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李총리 “진실규명 방해 움직임 노골적”
사진=문재인 대통령 페이스북 화면 캡처

[매일일보 박숙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세월호 참사 5주기를 맞아 철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세월호 5주기다. 늘 기억하고 있다"며 "다시는 같은 비극이 되풀이되지 않도록 하겠다는 각오를 되새긴다.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은 철저히 이뤄질 것"이라고 했다.

이어 희생자 유가족에게 위로를 전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3월 17일 광화문에 모셨던 세월호 희생자 영정의 자리를 옮기는 이안식이 있었다. 5년 동안 국민과 함께 울고 껴안으며 위로를 나누던 광화문을 떠나는 유가족들의 마음이 어떠셨을지 다 가늠되지 않는다. 아이들이 머물렀던 자리는 세월호를 기억하고, 안전사고를 대비하는 공간이 되었다는 것이 유가족께 작은 위로가 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고 했다. 그러면서 '4·16 생명안전공원'을 조속히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또 "긴 수학여행을 떠난 아이들도 오늘만큼은 우리 곁으로 돌아와 가족과 친구, 사랑하는 모든 이들을 안아줄 것 같다"며 "아이들을 기억하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 최우선이라는 정부의 다짐은 반드시 지키겠다"고 했다.

이 같은 진상규명 의지에 이낙연 국무총리도 힘을 실었다. 이 총리는 이날 세종시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국민안전의 날 국민안전 다짐 대회'에 참석해 "세월호 참사의 진실규명을 방해하는 움직임이 음습하게 또는 노골적으로 계속되고 있다"며 "일부 세력은 진실규명 방해를 멈추고 진상조사에 협력하라"며 "그것이 비슷한 참사의 재발을 막고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도록 돕는 길"이라고 했다.

이어 "특별조사위원회가 진실을 제대로 밝혀낼지에 대한 걱정마저 생기고 있다"며 "특별조사위원회가 어떤 장벽과 방해에도 굴복하지 말고 진상을 철저히 규명하기를 요망한다. 세월호 참사의 진실을 덮어두는 한 그 참사는 훗날을 위한 교훈이 되기 어렵다"고 했다.

이 총리는 정부 차원의 안전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도 강조했다. 그는 "미세먼지 대응을 더욱 개선하고, 소방관의 국가직 전환은 입법이 되는 대로 시작하겠다. 산림청 특수진화대원의 처우개선도 추진하겠다"고 다짐했다. 그는 앞서 열린 국무회의에선 "각 부처는 소관분야 국민안전 정책을 되돌아보고 개선방안을 생각하는 일을 상시 계속해 달라"고도 했다. 

한편 전날 세월호 유족과 시민사회단체는 세월호 참사에 책임이 있는 관련자 명단을 공개하고 이들에 대한 수사 및 처벌을 촉구했다. 이 명단에는 박근혜 전 대통령과 김기춘 전 대통령비서실장 등을 비롯해 세월호 참사 당시 법무부 장관이었던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도 포함됐다. 세월호 특조위는 지난해 3월 '가습기살균제 사건과 4·16 세월호참사특별조사위원회'가 2기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다만 세월호 유가족 측은 세월호 참사의 진상을 규명하기 위한 기소권과 수사권이 있는 특별수사단 설치와 책임자 처벌, 전면 재수사 등을 정치권에 요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