폼페이오, 文대통령과 회동 앞두고 “대북 경제적 압박 최대로”
상태바
폼페이오, 文대통령과 회동 앞두고 “대북 경제적 압박 최대로”
  • 조현경 기자
  • 승인 2019.04.10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현경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대북제재 완화 문제를 풀기 위해 미국을 향했다. 문 대통령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만나기 전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부 장관과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등 대북 강경파들을 미리 만나 설득하려 했지만 폼페이오 장관이 문 대통령을 만남을 앞두고 강경한 기조를 재확인시켰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폼페이오 장관은 9일(현지시간) 미 상원 세출위원회 소위 청문회에 출석해 ‘북한과의 협상을 지속하는 동안에도 최대 경제적 압박을 유지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다. 또 폼페이오 장관은 ‘대북외교 목표는 무엇이냐’는 질문에 “완전히 검증되게 비핵화(FFVD)된 한반도와 더 큰 평화, 재래식 수단의 위험 감소”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바라건대 북한 주민의 더 밝은 미래도 포함된다”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 5일에도 폼페이오 장관은 인터뷰에서 “3차 북미정상회담이 머지않아 열리길 희망한다”면서도 “궁극적 목표가 달성될 때까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경제제재는 해제되지 않을 것이라는 우리 행정부의 정책은 매우 분명하다”고 말한 바 있다.

트럼프 행정부의 ‘최대한의 대북 압박’ 기조는 제재업무 실무부처인 재무부에서도 확인된다. 이날 스티브 므누신 재무장관은 내년에 북한을 향한 경제 압박을 강화하겠다는 신호를 보냈다. 미국의소리(VOA)에 따르면, 므누신 장관은 하원 금융위원회와 세출위원회 산하 금융정부 부문 소위원회 청문회에 제출한 서면 답변을 통해 “재무부 테러·금융 정보국과 금융범죄단속반의 내년 회계연도 예산을 1460만달러(약 166억) 이상 늘렸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증가된 예산은 불량 정권과 테러리스트, 조직범죄단, 대량살상 무기 확대범 드응로부터 미국 금융시스템을 보호하기 위해 쓸 것”이라며 “사이버 범죄와 가상화폐 범죄 대응 능력을 확대하고 정보기술 분야에도 투자할 예정”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