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영 “소방관 국가직화 국민안전에 절실”
상태바
진영 “소방관 국가직화 국민안전에 절실”
  • 김나현 기자
  • 승인 2019.04.08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 생명 안전 지키는 일, 중요한 과제 실감”
신임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이 8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공무원 선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이 국민 안전을 위해 ‘소방공무원 국가직화’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진 장관은 오는 9일 취임 후 처음으로 국회를 방문해 관련법의 조속한 통과를 호소할 계획이다.

진 장관은 8일 오전 정부세종2청사 대강당에서 취임식을 가진 직후 언론과 만나 “강원도 산불을 계기로 소방의 국가직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더욱 절실히 느꼈다. 국민 안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고 했다. 해당 매체에 따르면 진 장관은 오는 9일 취임 후 처음으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 참석해 소방직의 국가직 전환을 골자로 하는 법 통과를 호소할 예정이다. 앞서 진 장관은 지난달 27일 열린 국회 행안위 인사청문회에서도 ‘소방공무원 국가직화’에 대한 지지를 나타낸 바 있다. 그는 “국가직화는 소방당국의 오랜 염원”이라며 “앞으로 국가가 책임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현재 소방관들은 각자 시·도의 소방본부에 속한 ‘지방직 공무원’이다. 지자체의 재정 여건에 따라 소방 인력·장비의 편차가 커 처우가 열악하다는 점이 그간 한계점으로 지적돼왔다. 또 최근 강원도 대형산불에서 신속히 결집한 전국의 소방력이 조기 진화의 결정적 요인으로 꼽히며, 국가직 전환 논의가 다시 탄력을 받고 있다. 소방관을 국가직으로 바꾸려면 소방기본법, 소방공무원법, 지방공무원법 등의 법률을 개정해야 한다. 그러나 국회가 3월 임시국회에서 공전을 거듭하며 성과 없이 끝났다.

한편 진 장관은 이날 취임사에서 “강원 산불현장 대응상황 점검으로 첫 임무를 시작하면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 과제인지를 다시 한 번 실감할 수 있었다”며 “우리에게 주어진 국민안전, 지방분권, 정부혁신의 과제를 성공적으로 완수해 나가자”고 했다. 진 장관은 지난 6일 0시를 기해 행안부 장관 지휘권을 김부겸 전 장관으로부터 넘겨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