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철도 철길 늘어난다…KTX·SRT 단절구간 연결
상태바
고속철도 철길 늘어난다…KTX·SRT 단절구간 연결
  • 복현명 기자
  • 승인 2019.04.04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담영천선 등 6개 구간 연결
개통되면 전국이 2시간 생활권
인천·수원 고속철도 출발 추진
KTX 산천. 사진=코레일.

[매일일보 복현명 기자] 오는 2020년말부터 중앙선 도담영천선(도담역~영천역)을 시작으로 경부선 지제연결선(경부선 서정리역~SRT지제역), 경강선 여주~원주선 등 6개 구간의 고속철도 단절구간 연결사업이 추진된다. 철길이 완공되면 강원도, 경상도, 충청도 등에도 서울을 오갈 수 있는 고속철도가 개통돼 전국이 2시간 생활권으로 묶이게 된다.

4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먼저 KTX 출발역이 없는 인천과 경기 수원에서 2024년부터 KTX를 탈 수 있게 된다. 수원시는 경부선 서정리역과 SRT 지제역 사이 9.45km를 잇는 수원발 KTX 직결사업을 지난해 기본계획 고시 이후 설계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이 노선이 완공되면 약 68분이 소요되던 수원~대전 간 이동시간이 45분으로 줄어들게 되고 광주 송정역까지도 1시간 23분으로 단축된다. 한국철도시설공단은 2021년부터 공사를 시작해 3~4년 뒤 완공할 계획이다.

또 화성시는 수인선 송도역부터 경기 화성 봉담읍 경부고속철도 본선까지 KTX가 운행할 수 있도록 인천발 KTX 직결사업도 2021년 개통을 목표로 진행한다. 수인선 송도역과 어천역, 안산선 초지역에 KTX가 정차하게 되며 개통 후 인천에서 부산까지 2시간 40분이면 닿을 수 있다.

SRT 고속철도도 단절 구간이 연결된다.

이에 광주시는 수서~광주선(강남구 수서역~광주시 경기광주역)을 건설하기로 계획을 세운 상황이다. 개통을 하게 되면 판교~여주선(2016년 개통)과 이어지게 되며 개통 예정인 여주~원주선과도 만나게 된다. 따라서 오는 2023년까지 경기 여주역과 강원 서원주역 사이 21.9km를 이을 계획이다. 이렇게 되면 여주~원주선 종착역인 원주(서원주역)에서는 경강선(인천~강릉), 중앙선(청량리~부산)과도 연결된다.

국토 동서를 가르는 경강선은 여주~원주를 비롯해 월곶~판교(경기 시흥시 월곶역~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 구간이 현재 단절돼 있다. 하지만 판교~여주, 원주~강릉 구간은 각각 2016년 4월과 2017년 12월 개통된 상태다. 경강선 월곶~판교선은 오는 2021년 착공 예정이며 개통 뒤에는 인천에서 강릉까지 2시간대에 갈 수 있다.

일각에서는 고속철도 단절구간이 연결되면 해당 지역의 발전은 물론 전국이 2시간 생활권에 돌입할 수 있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고준석 동국대 대학원 겸임교수(전 신한은행 부동산투자자문센터장)는 “철도 건설은 많은 시간이 소요돼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 접근해야 한다”며 “기존 교통망이 열악한 지역일수록 철도 개통의 호재가 나타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