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부처 장관 후보자 부동산 의혹 풀릴까
상태바
각 부처 장관 후보자 부동산 의혹 풀릴까
  • 복현명 기자
  • 승인 2019.03.24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주택자·재개발 투자·시세 차익·다운계약서 등 관련 의혹

[매일일보 복현명 기자] 국회가 25일부터 문재인 정부 2기 내각 후보자에 대한 청문에 들어간다. 이에 각 부처 장관 후보자들의 부동산 의혹이 제대로 해결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24일 국회에 따르면 25일 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를 시작으로, 26일 김연철 통일부·박양후 문화체육관광부·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 27일 진영 행정안전부·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열릴 예정이다.

이 중 최정호 국토부 장관 후보자의 청문회가 주목된다. 그는 한달 전까지 다주택자였고 자녀에 대한 증여 방식을 이용해 최근 집을 증여했다. 이에 부동산 투기 의혹과 함께 ‘꼼수증여’ 논란이 예상된다. 하지만 국토부 노조에서도 환영성명을 낼 정도로 내부 신임이 두터운 상황이다.

이에 참여연대는 최근 최 후보자에게 “다주택 보유, 자녀 꼼수 증여 논란 등에 대한 해명이 필요하다”고 공개질의하기도 했다. 하지만 최 후보자는 현재까지 별다른 해명을 하지 않고 있다.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후보자 역시 재개발 딱지 투자로 고가의 투기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그는 지난 2002년 4월 강남구 대치동 동부센트레빌 아파트(177.35㎡)를 8억500만원에 분양받아 계약금 1억6000만원만 지불하고 같은해 9월 아내에게 증여해 중도금과 잔금은 아내가 지불했다. 2005년 아파트 완공 이후 진 후보자는 이곳에 입주하지 않고 전세로 돌렸다.

또 진 후보자는 내년에 서울 용산구 해링턴스퀘어아파트에 입주할 예정이지만 이 부분 역시 투기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진 후보자 측은 “실제 거주하려고 분양을 받았으나 서울 용산구에서 국회의원으로 당선되며 지역구를 떠날 수 없었다”고 해명했다.

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도 부동산 거래를 통한 예상 시세차익만 약 40억원에 육박하는 것으로 추정되며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도 부인이 다운계약서를 작성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청문회에서 검증이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