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의 광주형일자리 만들자’…성윤모 “서로 양보할 때 가능”
상태바
‘제2의 광주형일자리 만들자’…성윤모 “서로 양보할 때 가능”
  • 강기성 기자
  • 승인 2019.02.28 1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이 주체적인 노력으로 상생형 일자리 창출해야…정부 적극지원
이용섭 광주시장이 지난 27일 오후 광주 북구청에서 주민과 대화를 하고 주민들과 함께 광주형일자리 성공기원 퍼포먼스를 펼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매일일보 강기성 기자]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28일 “마음을 열고 서로 양보할 때 상생형 지역일자리가 창출되고 성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성 장관은 이날 서울 세종로 KT 스퀘어 드림홀에서 열린 ‘상생형 지역일자리 포럼’ 개회사에서 “지역 노·사·민·정이 큰 것을 얻기위해 작은 것을 놓는 염일방일(拈一放一)의 자세를 가져야 한다”며 이 같이 강조했다.

성 장관은 이어 “지역이 주체적인 노력으로 상생형 일자리 창출에 대한 합의를 이끌어내는 경우, 정부도 이를 다방면에서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은 IT, 유통 등 업종에서도 ‘광주형 일자리’와 같은 지역상생형 모델을 발굴하자는 취지에서 열렸다.

이 행사에는 홍의락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광역·기초 지자체 실·국장 및 관계자, 산업·노동분야 전문가 등 약 200명이 참석했다.

광주시는 이날 발제를 통해 상생형 지역일자리의 사례로 자동차 업종을 중심으로 한 광주형 일자리를 상세히 소개했다.

이항구 산업연구원 박사는 “투자·고용의 원인을 대기업 중심 산업구조, 잠재성장률의 둔화 등으로 보고, 상생형 지역일자리를 통해 투자·고용의 ‘신생태계’를 조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산업부는 이 자리에서 지방자치단체와 지역 혁신기관을 대상으로 상생형 지역일자리 사업에 대한 정부 지원사항을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또 상생형 지역일자리 컨설팅 사업을 안내하면서 특정 유형에 구애받지 않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