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산단 사업 '성공', 빠른 스마트화 및 전문인력 공급 선결돼야
상태바
스마트산단 사업 '성공', 빠른 스마트화 및 전문인력 공급 선결돼야
  • 강기성 기자
  • 승인 2019.02.20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조혁신 위해 기업의 스마트화가 선결조건…연구개발 인력확충 문제

[매일일보 강기성 기자] 올해 스마트 선도 산단으로 창원 국가산업단지와 반월시화 국가 산업단지가 최종 선장되면서 앞으로 스마트산단 프로젝트 성공여부와 그 실효성에 대한 관심이 커진다. 기존 산단을 리모델링한 후 혁신기업이나 인력을 유치하는 동시에 입주기업의 스마트화가 선결조건이라고 할 수 있다. 

20일 산업통상자원부는 올해 2000억원을 투입해 창원 국가산업단지와 반월시화 국가산업단지에 스마트 선도 산업단지를 조성한다고 밝혔다.

기존 스마트공장 업계에서는 이번 스마트산단 사업에 대해 스마트공장 등 빠른 기업의 혁신 시스템 구축 문제와 R&D(연구개발) 등 전문인력 확보 등에 대한 우려를 표했다.

정부에 따르면 스마트산단의 제조혁신이란 5G 등 ICT 기술을 활용한 ‘데이터·자원 초연결 네트워크’ 구축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산단에 기업이 입주하고 이어 빠른 스마트화가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다. 정부는 신청하는 기업에 한해 50%의 설비자금을 지원하기로 했다.

한 스마트공장 업계 관계자는 “국내 통신업체가 산단내 기반을 미리 구축해 놓아야 한다”며 “정부가 스마트화를 위한 자금을 투입해도 주도적으로 움직이지 않는 기업들이 많을 수 있기 때문에 외부전문가가 투입돼 기업별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또 스마트산단 입주 중소기업에 전문 연구인력을 원활히 공급하기 위해 정부는 산학연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산단이 네트워크화 성공의 제반 여건이 좋고, 기존에 협업·신뢰관계도 구축돼 있다는 설명이다.

하지만 당장 수익이 필요한 기업들은 그동안 산학연의 장기과제를 선호하는 편이 아니었다는 점에서 이번 산단 프로젝트 과정에서 정부가 산학연을 얼마나 서로 유기적으로 연계시키는 지가 또 하나의 과제다.

이에 산업부는 창원과 반월 산단내에 위치한 대학교에, 산단 내 기업에서 근무하는 경우 학점이수를 인정하는 등의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창원과 달리 반월 지역은 규모도 클 뿐만 아니라 이른바 화학이나 목재 등 이른바 3D 영세업체들과 해당 근로자들이 많다”면서 “중소업체들은 주로 인건비 사정으로 외국인 근로자들을 많이 고용하고 있는데, 이들의 처우나 인건비 문제 등에 대한 우려도 남는다”고 말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당장 1년 내에 성과를 낼 수 있는 사업은 아니다”며 “3년, 4년 진행과정을 지켜보며 차츰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