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성장동력 창출·사회문제 해결에 다부처 머리 맞댄다
상태바
혁신성장동력 창출·사회문제 해결에 다부처 머리 맞댄다
  • 박효길 기자
  • 승인 2019.02.08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부처특위서 2020년 다부처공동사업, 민군부처연계협력사업 대상 선정
다부처공동기획사업 개요.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매일일보 박효길 기자] 혁신성장동력 창출과 사회문제 해결에 정부 부처들이 머리를 맞댄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8일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산하 제3회 다부처협력특별위원회를 열고 2020년도 다부처공동사업, 민·군 부처연계협력사업(1건)을 심의·선정한다.

다부처협력특별위원회는 복수 부처 간 공동사업을 기획·선정하고, 민군기술협력정책과 융합연구개발 활성화 등 다부처 협력을 촉진하기 위해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심의회의) 산하에 설치된 위원회다.

이번 특위에서는 관계 정부 부처들이 협업해 내년부터 추진할 다부처공동사업 3건을 선정한다.

우선 디지털트윈 기반 화재재난 지원 통합플랫폼을 만든다. 디지털트윈이란 현실의 공간 및 특성 등을 가상으로 구현해 현실에서 발생 가능한 상황을 컴퓨터로 시뮬레이션해 예측·대비 등이 가능한 가상화 기술을 말한다.

도시에서 가스·전기·통신·난방을 공급하는 지하시설 등에 재난이 발생할 경우 큰 피해를 낳음에도 조기에 발견해 대응하기에 어려움이 많은 실정이다. 이에 과기정통부(주관), 행정안전부,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가 힘을 모아 현실세계를 가상세계에 구현한 디지털트윈을 활용하여 화재 등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기술을 개발한다.

두 번째로 첨단 ICT 기반 출입국 행정 융합기술을 만든다. 매년 출입국자가 증가하면서 2017년에는 8000만명을 넘어섰으나 이에 수반해 위험인물이나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같은 감염병이 유입할 수 있다는 우려 또한 높아지고 있다. 이에 대응해 법무부(주관), 과기정통부, 보건복지부, 국토부가 참여해 불법입국자, 감염병 의심자 등을 자동으로 식별·관리하는 시스템을 개발한다. 인공지능 등의 기술로 출입국자의 안면과 행동패턴을 인식해 위험인물 등을 찾아내고, 감염병 발생지역을 경유한 여부를 종합 분석해 신속히 대응하도록 하는 기술을 개발한다.

아울러 극한지 개발·탐사용 협동 이동체 시스템을 만든다. 남극·북극 등의 극한지는 기후변화 등의 과학적 연구와 관련해 세계적으로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으나 낮은 기온을 비롯한 특수한 환경으로 인해 사물인터넷, 로봇 등의 기술은 제한적으로만 사용되고 있다. 이에 해양수산부(주관), 국토부, 산업부, 과기정통부가 공동으로 극한지 환경에서 사물인터넷, 로봇, 드론 등에 기반해 개발과 탐사를 수행할 수 있는 협동 이동체 시스템을 개발한다.

이와 함께 내년부터 착수할 민·군 부처연계협력사업으로 ‘복합신호 기반 인체-기계 고속동기화 제어기술’ 1건을 선정한다.

민·군에서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고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민수·군수 부처가 함께 기획 추진하는 기술개발 사업이다. 이 사업은 다양한 센서를 통해 입는 사람의 의도를 인식하여 근력 등 신체기능을 강화·향상시키는 유연한 착용로봇을 개발하기 위한 것으로 방위사업청, 산업부, 과기정통부가 함께 참여한다.

담당업무 : 게임, 인터넷, IT서비스 등
좌우명 : 꼰대가 되지 말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