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림산업 계열 고려개발, 자금난으로 워크아웃 신청
상태바
대림산업 계열 고려개발, 자금난으로 워크아웃 신청
  • 허영주 기자
  • 승인 2011.12.01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대림산업 계열 건설사인 고려개발(시공능력평가 38위)이 기업개선작업(워크아웃)을 신청했다.

고려개발은 용인성복 등 PF사업의 만기연장 지연에 따른 선수금 축소와 미수금 회수부진 등으로 자금난을 맞아 지난달 30일 농협 등 채권금융기관에 기업개선 및 경영정상화를 위한 공동관리를 요청했다고 1일 밝혔다.

고려개발은 글로벌 금융위기와 부동산 경기 침체로 유동성 위기를 맞았다. 이에 따라 올해까지 안양사옥, 천안콘도, 철구사업소 등 자산매각과 유상증자를 실시했다.

모기업인 대림산업은 고려개발에 철구사업소 등 1558억원 규모의 자산매각 지원과 자산담보부 대여약정을 통한 2000억원의 자금 지원, 기타 공사물량 배정 등 총 3808억원 규모의 지원을 실시했다.

하지만 유동성의 대부분은 PF 상환과 이자 지급에 사용됐다. PF 대주단 등 금융기관은 2009년 이후 고려개발의 크레딧라인 축소와 회사채·PF상환을 통해 약 7300억원을 회수했다.

특히 용인성복 PF 사업에 따른 타격이 컸다. 국민은행과 외환은행, 농협으로 구성된 용인성복 PF 대주단은 금융위기 이후 이자율을 4%에서 최고 15%로 변경하고 만기연장도 초단기인 6개월로 축소할 것을 요구했다.

고려개발은 이를 받아들여 2010년 10월과 올해 4월에 각각 연 14~15%, 10~12%의 이자율로 만기를 연장했다. 이에 따라 이자비용이 눈덩이처럼 불어나 4년간 용인성복PF 3600억원에 대해 이자로만 1050억원을 지출했다.

고려개발은 용인성복 사업을 정상적인 진행을 위해 관리형 토지신탁으로 사업방식을 변경키로 시행사와 합의했다. 이를 바탕으로 금리감면 및 3년 만기 연장을 요청했지만 채권단과의 최종 합의에는 실패했다.

고려개발 관계자는 "채권 금융기관들과의 협조와 강도 높은 자구노력으로 워크아웃을 진행하겠다"며 "현재 수행중인 공사는 대부분 관급 토목공사로 앞으로도 차질 없이 진행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전통적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는 공공 및 SOC 사업 등 토목분야의 역량을 강화해 단기간내 워크아웃을 졸업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