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싼 약값 ‘주범’ 못잡나 안잡나
상태바
비싼 약값 ‘주범’ 못잡나 안잡나
  • 권희진 기자
  • 승인 2011.12.01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계 리베이트 규모 갈수록 커져…전의총 명단 공개 예정
[매일일보=권희진 기자] 제약업계의 오랜 관행인 의료계 리베이트가 또다시 도마 위에 올랐다.

지난 11월24일 전국의사총연합(이하 전의총)이 ‘리베이트 제공 약정서’를 입수했다고 밝혀 세간의 이목이 집중된 가운데, 전의총 노환규 대표가 29일 한국제약협회 앞에서 1인 시위를 벌이는 등 의료계 불법 리베이트 의혹이 일파만파 번지고 있다.

24일 기자간담회에서 전의총은 “리베이트 제공 약정서는 제약사가 의사들에게 조직적으로 로비하기 위해서 만든 문건으로 현재 7곳의 상위 제약사들이 포함돼 있다”고 밝혔으며 “리베이트 제공 약정서와 관련, 공개 사과 하라”고 촉구했다.

전의총관계자는 <매일일보>과의 통화에서 “제약사 측이 궐기대회를 계속 강행하거나 사과하지 않는다면 입장표명과 함께 언론사에 리베이트 문건에 실린 제약사들을 공개하겠다”고 밝혀 주목된다.

병원과 제약업체간의 리베이트는 오랜 관행으로 알려졌는데, 리베이트를 제공받은 의사들이 이번 문건입수에 대해 의사표명을 한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전의총이 일종의 양심선언(?)을 한 것으로 보인다.

복지부가 리베이트 부추긴 셈

의사들은 리베이트의 주된 원인을 정부 탓으로 돌리고 있다.

의료계의 한 관계자는 “정부가 선진국에 비해 제네릭(복제약)의 가격을 높게 책정해, 많은 이윤을 남길 수 있다”며 “이 이윤의 일부를 (리베이트로) 의사들에게 제공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제네릭이 일정한 이윤을 창출해주기 때문이 많은 연구비를 투자해 신약 개발하기보다는 적당한 리베이트로 현상유지를 해나가는 게 유리하다는 설명이다.

또 제네릭 시장 선점을 위한 제약사들의 치열한 경쟁도 리베이트를 부추기는 데 한 몫을 하고 있다.

리베이트 규모도 갈수록 커지고 있는 추세다.

병원은 물론 병원 앞에 위치한 이른바 ‘문전약국’으로까지 리베이트의 손길이 뻗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로비 행위가 적발될 경우 병원과 제약사를 동시에 처벌하는 쌍벌제를 무색케 하고 있다.

'제약회사-의사'간의 전통(?)적인 리베이트는 물론 최근에는 '의약품 도매상-병원'간의 리베이트도 성행하고 있다. 실제로 최근 의약품 도매업소 대표가 구속되는 보기 드문 사건이 발생하기도 했다.

전의총이 살생부나 다름없는 리베이트 연루 제약사 명단을 공개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의료계와 제약사들 간의 팽팽한 힘겨루기가 계속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