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산업 활성화… 막대한 경제적 파급 효과 기대
상태바
수소산업 활성화… 막대한 경제적 파급 효과 기대
  • 성희헌 기자
  • 승인 2019.01.16 13: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2022년까지 수소차 8만여대 보급 확대 의지
17일 규제 샌드박스 발효… 수소충전소 설치 본격화
16일 오전 서울 서초구 양재 R&CD 혁신 허브에서 열린 ‘제1차 혁신성장전략회의’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매일일보 성희헌 기자] 정부가 2022년까지 수소전기차 보급을 8만여대로 확대한다고 밝히는 등 수소경제 활성화 의지를 보이면서 관련 산업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규제 샌드박스도 17일부터 발효됨에 따라 도심지역에 최초로 상업용 수소충전소가 설치되면 수수차 보급도 속도를 낼 전망이다. 이같이 정부가 수소산업 육성에 적극 나서면서 경제적인 파급 효과가 기대되는 상황이다.

16일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서울 서초구 양재 R&CD 혁신허브에서 열린 제1차 혁신성장전략회의에서 "수소차·연료전지 분야를 양대 축으로 세계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특히 “이를 위해 수소의 생산·저장·운송·활용 전 분야를 아우르는 추진 전략을 마련했다”고 강조했다.

수소차는 차량 내 저장 수소와 공기만으로 자가 발전해 주행한다. 특히 내연기관차와 달리 엔진이 없어 대기오염물질이 배출되지 않는다. 이 때문에 업계에서는 ‘궁극의 친환경차’로 부른다.

하지만 수소차 보급률은 충전소 문제 등으로 아직 저조하다. 지난해 수소차 보급 규모는 내수 900대, 수출 900대를 합쳐 1800여대 수준이다. 정부는 수소차의 본격 확산을 위해 수소충전소 늘리기에도 적극 나선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현재 15기 수준에 불과한 수소충전소를 2020년까지 310곳으로 늘리기로 했다.

특히 수소충전소는 고압가스인 만큼 입지제한 규제 등으로 들어서기 어려웠다. 하지만 규제 샌드박스를 통해 수소충전소 설치 관련 규제에 특례가 적용됨에 따라 이르면 다음 달부터 도심에 수소충전소가 들어설 수 있게 된다.

또 정부는 올해 수소차 구매에 대한 보조금 지원도 대폭 늘렸다. 지난해 수소차 보급 예산 규모는 추가경정예산까지 포함해 약 480억원이었다. 올해 수소차 보급 예산은 1421억원으로 전년 대비 3배 넘게 증가했다.

한국수소산업로드맵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수소 산업을 통해 2050년 연간 약 70조원의 경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고용 창출 효과는 60만여명에 달한다.

2050년 우리나라의 수소 잠재력은 연간 1690만t으로 최종 에너지 소비량의 20% 수준에 육박할 전망이다. 수소가 발전·수송·산업·건물·산업용 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관련 인프라 확충과 기술 향상으로 급격한 성장세를 보인다는 관측이다.

또 수소가 재생에너지 등을 제외한 한국 온실가스 저감목표의 40%를 담당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됐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정부가 수소차 보급 확대를 위해 수소차 지원 예산을 늘리고 충전소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면서 “이 같은 정부정책으로 수소경제가 활성화됨에 따라 향후 조 단위의 경제적인 효과도 기대되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