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임’ 성공 최원병 농협 회장, 시작부터 난항
상태바
‘연임’ 성공 최원병 농협 회장, 시작부터 난항
  • 변주리 기자
  • 승인 2011.11.24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속되는 자격·자질 논란에 농협구조개혁 안개 속

[매일일보 변주리 기자] 후보 자격 논란과 더불어 책임론에 휩싸였던 최원병 농협중앙회 회장이 결국 재선에 성공해 잡음이 일고 있다.

지난 18일 열린 선거에서 최 회장은 김병원 후보를 94표차로 누르고 당선됐지만, 당장 퇴진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곳곳에서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업계에서는 최 회장이 선거 후유증에 시달릴 것이라는 전망과 함께 사업구조개편에 대한 노조의 반발이 거세 앞으로의 행보가 순탄치만은 않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농협노조, 최원병 회장 퇴진 요구…자질논란 확산
“신용·경제사업 분리는 농협은행 출범위한 ‘꼼수’”
금융사업에 ‘혈안’인 최 회장…농민 지원은 ‘뒷전’


지난 18일, 농협중앙회 회장을 선출하는 투표가 격앙된 분위기 속에서 치러졌다. 일부 대의원 조합장들이 최원병 농협중앙회 현 회장이 농협 사업분리 과정에서 약속을 지키지 않았으며, 농협 전산대란 당시 책임을 회피했다며 비난했다.

하지만 최 회장은 대의원 288명이 참석한 가운데 치러진 투표에서 191표를 얻어 97표를 획득한 김병원 전남 나주 남평농협조합장을 이기고 제5대 회장에 선출됐다. 이로써 지난 2007년부터 농협의 수장을 맡아 온 최 회장은 앞으로 4년 더 농협을 이끌게 됐다.

자격·자질 논란 지속

▲ 최원병 농협중앙회 회장
최원병 회장이 연임에 성공하긴 했지만, 앞으로의 행보가 순탄치만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선관위가 유권해석 권한을 농협에 넘겨 피선거권 자격 논란이 해소되지 않은 가운데, 최 회장이 문제가 된 ‘농민신문사 회장직’을 유지한 채 선거에 나섰기 때문이다.

농협 정관 74조는 ‘본회 또는 회원의 출연으로 운영되는 관계 법인의 상근 임원을 사직한지 90일을 경과하지 아니한자’는 회장이 될 수 없다고 규정하고 있어, 농민신문사가 농협중앙회의 출자회사일 경우 최 회장은 정관을 어긴 것이 된다.

이에 대해 농협 측은 농민신문사를 출연기관으로 볼 수 없다며 맞서고 있지만 노조 측은 소송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어서 연임 확정 이후에도 진통이 계속되고 있다.

최 회장의 자질을 문제 삼는 목소리도 여전하다. 지난 4월 발생한 사상 초유의 농협 전산망 해킹사건 당시 최 회장은 “보고를 제대로 받지 못했다”며 실무자에게 책임을 미뤘으며, 비상임이라는 이유로 징계를 면해 비난을 산 바 있다.

조합원 회원수 245만명, 총자산 287조원 계열사 22개사를 총괄하며 막강한 권한을 행사하고 있던 최 회장이 막상 책임을 져야할 자리에선 ‘비상임’임을 내세우며 책임을 회피한 만큼 자질이 부족하다는 평가다.

이러한 가운데, 지난 9월 농협법 개정의 공로를 인정받아 금탑산업훈장 수훈자로 최 회장이 결정됐으나 수훈을 미뤄 둔 훈장이 조만간 최 회장에게 전달될 것으로 알려져 곱지 않은 시선이 모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훈장 수여가 선거 이후로 미뤄진 데 대해, 초유의 전산망 사고를 냈음에도 징계는커녕 훈장을 받는 것에 대한 비난을 우려했기 때문이라는 말이 나돌고 있다.

이러한 일련의 사건에도 불구하고 최 회장이 결국 재임에 성공하자 농협 노조는 거세게 반발하며 퇴진을 요구하고 있다.
농협 노조는 21일 “이번 선거 결과 앞에서 분노와 함께 비통함을 금할 길이 없다”며 “최 회장의 퇴진과 농협중앙회장 직선제 쟁취 투쟁으로 농업과 농협에 드리운 암흑을 걷어치우는데 앞장 설 것”이라고 밝혔다.

‘신용·경제사업 분리’ 난관

최 회장 임기 2기의 막중한 과제인 ‘신용·경제사업 분리개편’(2012년 3월 농업개혁법 시행 예정)도 난관에 직면해 있다. 재정 확보가 불투명한 상황인데다, 노조의 재개정 요구도 만만치 않은 상황이기 때문이다.

최 회장은 “농협의 신용과 경제사업을 분리하는 사업구조개편을 성공해 농민에게 더 많은 실익을 줄 수 있는 토대를 만들겠다”며 “정부가 약속한 6조원의 지원금을 꼭 받아낼 것”이라고 공언했다.

하지만 정부는 농협 신경분리에 6조원을 출자하겠다는 약속을 한 적이 없고, 4조원만 지원하겠다고 밝혀 개편에 필요한 재정 확보가 불투명한 상태다.

정부는 지원하기로 한 4조원 가운데 3조원은 농협이 상호금융특별회계차입 또는 농업금융채권 발행으로 조달토록 하고 정부는 이자액을 지원하며, 1조원은 유가증권 현물출자 방식으로 돕는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 18일 전국축협노동조합은 성명을 통해 “3조원은 지역 조합이 조성해 농협은행 출범에 사용하겠다는 것이며 1조원은 출자해서 정부가 대주주 역할을 하겠다는 것”이라며 “사실상 정부 지원은 1천5백억 규모의 자본조달 이자만 지원하겠다는 꼼수”라고 꼬집었다.

축협 노조는 특히 신·경분리를 통해 금융지주회사를 출범시키기 위해 막대한 자금이 든다는 점을 들어 경제사업을 포기하는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이들은 “농협중앙회의 총자산은 2009년 기준 13조8천억원인데, 금융지주회사를 출범시키기 위해서 투입되어야 할 자본규모가 12조9천억원에 달해 전체 자산의 85%를 차지한다”며 “이는 사실상 농협의 농업지원 사업 즉 경제사업을 포기하겠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결국 농협법 개정은 20008년 금융위기를 불러일으킨 투기를 목적으로 하는 매가뱅크설립이 목적인 셈”이라며 “축협노조는 관련 노동시민사회단체들과 함께 지주회사 분리를 핵심으로 하고 있는 농협법의 전면적 재개정 투쟁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