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개성공단·금강산관광, 제재 해결되면 빠르게 진행"
상태바
통일부 "개성공단·금강산관광, 제재 해결되면 빠르게 진행"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9.01.09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박규리 기자] 통일부가 대북제재 문제가 해결되면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 재개를 빠르게 진행한다는 뜻을 거듭 확인했다. 

통일부는 9일 백태현 대변인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은 현재 (대북) 국제제재 문제가 해결이 된다면 빠르게 진행될 수 있는 것들이 금강산이나 개성공단 사업이라는 입장울 가지고 있다"며 "개성공단 재가동 문제가 본격 논의되기 위해서는 북핵 상황 진전을 통한 대북제재 완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백 대변인은 또한 개성공단 기업인들이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공단 내 자산 점검을 위한 방북을 신청하겠다고 한 것과 관련해선 "국민 재산 보호 차원에서 자산점검 방북이 필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있다"면서도 "여러 가지 요인을 살펴보며 검토하겠다"고 했다. 개성공단 기업인들은 앞서 2016년 2월 당시 박근혜 전 대통령이 개성공단 폐쇄를 결정하면서 현지에 유동자산과 시설물 등을 놓고 남한으로 왔어야 했다. 이후 장비 점검을 위한 방북을 추진했으나 단 한 번도 성사되지 못했다. 

백 대변인은 "북한도 기본적으로 기업인들의 개성공단 방문에 동의하는 입장으로 알고 있다"며 "미국과도 기업인의 자산점검 방북의 취지, 목적, 성격 등을 상세히 공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국제사회의 이해과정뿐 아니라 북한과도 구체적으로 협의가 필요한 사안"이라며 "방북 신청이 들어오면 종합적으로 고려해 검토하겠다"고 했다.

다만 백 대변인은 개성공단 기업인들의 방북신청은 자산점검 차원의 방북일 뿐이라고 선을 그었다. 그는 "개성공단 기업인의 방북신청은 개성공단 자산점검 목적으로, 기업의 재산권 보호 차원에서 검토되는 것"이라며 "개성공단 재가동과는 무관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