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바꾼 환경부 “올 1월 김태우 요청으로 문건 작성해 제공했다”
상태바
말 바꾼 환경부 “올 1월 김태우 요청으로 문건 작성해 제공했다”
  • 김나현 기자
  • 승인 2018.12.27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건 부인하던 환경부 “자료 3건 제공했지만 윗선 보고 없었다”
26일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청와대 특감반 진상조사단 회의에서 김용남 전 의원이 '환경부 산하기관 임원들의 사퇴 등 관련 동향' 문건을 공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자유한국당이 ‘문재인 정부 블랙리스트’라고 주장한 환경부 산하기관 임원사퇴 동향 문건을 실제 환경부가 작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부는 한국당의 의혹 제기 직후에는 작성 사실을 부인했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김태우 전 수사관의 요청으로 작성했다고 입장을 바꿨다.

환경부는 27일 새벽 보도 설명자료를 통해 지난 1월 중순 경 김 전 수사관이 감사담당관실에 환경부 및 산하기관의 현재 동향을 파악해 달라고 요청해 해당 문건을 작성, 김 수사관에게 제공했다고 밝혔다.

당시 제공한 자료는 △대구환경청의 환경영향평가 관련 직무감찰결과 △환경부출신 지방선거 출마예정자 △환경부 산하기관 임원의 동향 등 3건이다. 환경부는 “자료를 정보제공차원에서 윗선에 보고 없이 1월18일 김태우 수사관이 환경부 방문 시 제공한 바 있다”고 했다. 당시 김은경 장관이나 차관, 청와대에도 이 같은 내용에 대해 따로 보고한 적이 없다는 입장이다. 김동진 환경부 대변인은 입장이 바뀐것에 대해선 “늦게까지 여러 부서를 추가로 확인한 결과 (처음 발표와는) 다른 내용이 나왔다”고 했다.

지난 26일 ‘청와대 특별감찰반 의혹 진상조사단’ 소속 김용남 전 의원은 ‘환경부 산하기관 임원들의 사퇴 등 관련 동향’ 문건을 이날 회의에서 공개했다. 해당 문건에는 ‘한국환경공단 외에는 특별한 동요나 반발 없이 사퇴 등 진행 중’이라는 문구와 함께 한국환경공단, 국립공원관리공단 등 환경부 산하 8개 기관 임원 24명의 임기와 사표 제출 여부 등이 담겼다. 김 의원은 “청와대가 자기 쪽 사람들을 앉히기 위해 얼마나 열심히 하고 있는지 점검하며 부처에서 받은 내용으로 보인다”며 “이 문건은 문재인정부에서 처음으로 공식적으로 확인된 블랙리스트”라고 했다. 이에 대해 김 대변인은 “내부 조직 분위기 등이 문제가 되면 감사 상황으로 발전할 수 있어 감사담당관실에서 조직 동향을 파악하는 일은 통상적인 업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