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기업지배구조, 아시아권 9위…“주주 소통 의지 부족”
상태바
우리나라 기업지배구조, 아시아권 9위…“주주 소통 의지 부족”
  • 홍석경 기자
  • 승인 2018.12.18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홍석경 기자] 우리나라 기업지배구조 제도와 관행이 아시아에서도 하위권을 기록했다.

18일 경제개혁연구소에 따르면 아시아기업지배구조협회(ACGA)의 보고서 ‘CG Watch 2018’에서 우리나라는 아시아 주요 12개국 중 9위에 머물렀다. 이 보고서는 아시아 국가의 기업지배구조 제도와 관행을 규제기관과 상장사, 투자자, 감시·감리기관 등 7개 항목으로 나눠 평가했다.

주요 12개국 가운데 한국보다 순위가 낮은 나라는 중국과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 3곳뿐이었다.

기업지배구조가 가장 우수한 것으로 평가된 국가는 호주였으며 홍콩,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대만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일본은 인도와 함께 7위에 올랐다.

ACGA는 이번 보고서에서 현 정부 집권 이후 한국의 기업지배구조에 몇 가지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났다며 외부감사법 개정과 금융회사의 지배구조 규제 강화, 기업지배구조 모범 규준에 대한 ‘원칙 준수·예외 설명’ 공시 도입, 스튜어드십 코드 도입 등을 의미 있는 변화로 평가했다.

다만 중소 벤처기업에 대한 차등의결권 허용 논의나 공무원의 2년 순환 보직 제도, 상장사의 빈약한 주주 소통 의지 등은 문제점으로 지적했다.

ACGA는 “금융감독원의 감사인 감독 집행에 관한 보고서 발간, 주주의 독립적인 이사 후보 추천 보장, 의무공개매수 제도 도입, 질 높은 기업 공시 등이 시급히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담당업무 : 보험·카드·저축은행·캐피탈 등 2금융권과 P2P 시장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읽을 만한 기사를 쓸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