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풀 사회적대타협기구 추진에도 20일 택시 총파업
상태바
카풀 사회적대타협기구 추진에도 20일 택시 총파업
  • 박숙현 기자
  • 승인 2018.12.18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택시업계 내부 의견 모두 제각각"
더불어민주당 정책위 택시·카풀 TF 전현희 위원장이 18일 국회에서 4개 택시단체 대표자와 간담회를 마치고 결과를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숙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18일 정부와 당, 택시와 카풀업계가 모두 참여하는 사회적대타협기구를 추진키로 했다. 그러나 택시업계 내부에선 반발하는 목소리가 나와 대타협기구를 만들기부터 쉽지 않을 전망이다.

이해찬 민주당 당대표와 택시-카풀 태스크포스(TF)는 이날 4개 택시단체(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와 간담회를 갖고 이 같은 내용을 밝혔다.

전현희 TF 위원장은 간담회 이후 브리핑에서 "택시 양대 노조 위원장 두 분이 공식적으로 사회적 대타협을 위한 합의 기구를 만들자고 어제 제안해왔다"며 "카풀과 택시업계의 발전방향에 대해 머리를 맞대고 협의하자는 취지의 내용이었고 그 제안을 당에서 적극 검토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전 위원장은 "택시 4단체장과 정부 대표, 민주당 대표, 카풀업계 대표들이 모두 참여하는 형식으로 생각하고 있다"며 "사회적합의기구를 만들자는 것에 대해 새롭게 의견을 조율하는 단계이며 구체적으로 언제까지 어떤 형태로 하자는 건 정해지지 않았다"고 했다. 

당이 이미 관련 TF를 가동 중임에도 별도로 사회적대타협기구를 추진하기로 한 배경에는 더 강력한 의견 조율기구가 필요하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전 위원장은 "택시단체 4곳의 이해관계도 다르고 기사분들 모두 제각각 의견이 다르다"며 "이 문제에 대해 책임감 있는 주체가 의견을 수렴해 결단하는 자리가 필요하고 이들이 밑에서 권한을 위임받아 문제를 논의하는 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아닐까 한다"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TF가 합의 도출에 실패한 게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선 "택시나 카풀이나 국민들이 공감하는 합의안을 도출하기 위한 과정이라고 생각해달라"고 했다.

그러나 사회적대타협 기구를 만드는 과정부터 난관에 부딪힐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전 위원장은 "택시업계 내에서도 완전히 합의엔 이르지 못한 상황"이라며 "택시업계와 당 모두 사회적 대타협 기구에 대해 각자 논의를 거친 후 다시 협의하기로 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현재로선 협의기구 만드는 것도 협의를 해야 하기 때문에 아직 난관이 많은 상황"이라고 했다. 4개 택시단체 대표는 이날 오후 민주당 지도부와의 간담회 직후 사회적 대타협 기구 참여를 거부하며 20일 대규모 집회를 예정대로 진행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서는 택시업계가 카풀 베타 서비스의 합법성을 검토해달라는 요구도 나왔다. 홍익표 민주당 수석 대변인은 "택시 측에서 카풀 베타 서비스가 법적으로 문제가 있는지 검토해달라고 요구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