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기 신도시 성공…주민 반대 해결이 먼저
상태바
3기 신도시 성공…주민 반대 해결이 먼저
  • 이동욱 기자
  • 승인 2018.12.18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주민 “자족기능 없이 주택만 건설” 불만
교통·인프라 등 지역 위한 대책 함께 나와야
정부의 ‘3기 신도시’ 발표가 임박한 가운데 신규 택지 후보지와 기존 신도시 주민들의 반발이 전방위로 확산되고 있다. ‘공공주택지구 반대 경인지역 연대협의회’는 지난달 세종청사 국토교통부에서 택지지정 반대 집회를 열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매일일보 이동욱 기자] 정부의 부동산 공급대책의 핵심인 ‘3기 신도시’ 발표가 임박한 가운데 신규 택지 후보지와 기존 신도시 주민들의 반발이 전방위로 확산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3기 신도시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주민들의 불만을 해소하고 기존 신도시와 3기 신도시를 연계하는 치밀한 교통 인프라 대책이 나와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18일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이번주 중 3기 신도시 1~2곳 정도를 발표할 계획이다. 

3기 신도시는 서울과 기존 1·2신도시 사이에 들어선다. 기존 신도시보다 서울에서 가까워야 서울에 몰린 수요를 분산시키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김포 고촌과 하남 감북, 성남, 광명·시흥지구 등이 3기 신도시 후보지로 거론되고 있다.

하지만 공공택지 후보지들로 거론된 지역에서는 반대 여론이 들끓고 있다. 김포를 비롯해 하남·광명·시흥 등 후보지 주민들은 미분양과 구도심 낙후 등을 이유로 신도시 개발에 반발하고 있다.

지난달 29일 세종 정부청사 앞에선 정부가 후보지로 지정한 수도권 공공택지지구 13곳 주민 200여명이 지구지정 철회 집회를 열었다. 이들은 탄원문을 통해 “지역주민 동의 없는 지구지정 반대한다”, “누구를 위한 정책이냐 국토부는 각성하라”며 집단농성을 벌였다.

특히 광명시에서는 신도시 반대 목소리가 유독 크다. 중앙정부의 일방적인 주거정책은 광명시에 교통난을 안기고, 자족기능이 부재한 서울의 베드타운 역할만을 강요하고 있기 때문이다.

김동환 서울사이버대 부동산학과장은 “공공택지를 조성하려는 취지는 이해가 가지만 신도시 조성을 둘러싼 반대 여론이 강할 경우 정부 의도대로 적기에 주택을 공급하는 것이 어려울 수도 있다”며 “3기 신도시의 조속한 건설을 위해서는 해당 지역 주민들을 위한 대책도 함께 나와줘야 한다”고 말했다.

1·2기 신도시 주민들도 3기 신도시 조성에 반대다. 최근 인천 검단신도시에서 분양한 아파트들의 청약 경쟁률이 최고 20.3대1에 달하는 등 예상보다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지만, 지역 주민들은 계획된 물량 공급이 제대로 이뤄질지 불안해 하고 있다. 이 때문에 인터넷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반대 목소리가 강력하게 내고 있다.

김규정 NH투자증권 부동산연구위원은 “3기 신도시가 2기 신도시보다 서울 접근성이 좋은 지역에 위치할 것이기 때문에 2기 신도시 주민들이 불이익을 받을까 걱정하고 있다”며 “기존 신도시와 3기 신도시 간 교통 인프라를 제대로 확충하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