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영표 “특감반원 논란은 첩보기술자의 농간”
상태바
홍영표 “특감반원 논란은 첩보기술자의 농간”
  • 김나현 기자
  • 승인 2018.12.18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에 "엄중 처벌” 요구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전 청와대 특별감찰반원이었던 김태우 수사관의 잇단 의혹제기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이 ‘허위사실’이라며 청와대 책임론을 일축했다. 경찰 수사내용을 사적으로 캐묻는 등 자신의 직무상 비위행위를 가리기 위해 김 수사관이 근거 없는 주장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청와대 특별감찰반(특감반)원 논란과 관련해 “김 수사관이 자신의 비위 사실을 감추기 위해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희생양인 것처럼 교묘하게 언론 플레이를 하고 있다”면서 “범법자가 개인 비리를 덮기 위해 허위사실을 유포하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우윤근 주러시아 대사와 관련해 제기한 의혹은 2015년 박근혜 정부 시절 검찰이 무혐의로 사건을 종결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면서 ”특감반이 민간인을 사찰했다는 폭로도 청와대가 설명했듯 개인 차원의 일탈 행위거나 근거 없는 허위주장“이라고 했다.

홍 원내대표는 김태우 수사관의 비위에 대해선 “전날 한 언론 보도에 의하면 김 전 수사관이 자신의 지인인 건설업자 비위에 깊숙이 관여한 사실이 드러났다”며 “당시 경찰청을 방문해 사건을 문의한 정도가 아니라 수사과정의 논의를 위해 건설업자와 수십 차례 통화하고 비위가 드러날까봐 통화 내역을 삭제했다고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는 청와대 특감반의 영향력을 부적절하게 행사한 명백한 위법행위이며 자신이 만든 첩보 실적의 확인을 문의했다는 당초 해명과도 맞지 않는다”고 했다.

홍 원내대표는 “그런데도 개인 일탈을 정치적 사건으로 비화시켜 정부를 흔들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며 “더 이상 불확실한 첩보 생산 기술자의 농간에 흔들려선 안 된다. 검찰은 철저한 수사를 통해 진상을 규명하고 위법 행위가 확인되면 엄중하게 처벌해야 한다”고 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이 사건과 관련해 국회 운영위원회 소집을 요구하는 것에도 부정적 입장을 보였다. 홍 원내대표는 “해도 상관없지만, 검찰이 수사할 것”이라며 “검찰 수사가 다 끝난 뒤에 해야지 느닷없이 지금 운영위를 해서 뭘 하려고 하느냐. 그냥 정치공세”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