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특감반 의혹...靑 해명 없으면 국정조사 요구"
상태바
나경원 "특감반 의혹...靑 해명 없으면 국정조사 요구"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8.12.18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적폐청산 위해서라면 불순물을 꿀물로 생각"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18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규리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18일 청와대 민정 반부패비서관실의 특별감찰반 활동 중 ‘불법 민간인 사찰 의혹’과 관련해 "청와대의 명백한 해명이 없고 진실을 밝히려는 노력이 없다면 국정조사를 요구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처음으로 원내대책회의를 주재해 "(김태우 전) 특감반원이 박형철 청와대 반부패비서관 지시에 따라 민간인인 전직 고위공직자의 가상화폐 보유 정보를 조사했다는 언론보도가 있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청와대는 개인의 일탈이라며 꼬리 자르기를 하고 있다. 꼬리자르기는 이 정부의 전매특허”라며 “(그러나) 만약 진짜 개인 일탈이었다면 이런 조사를 한 특감반원을 징계하고 원대복귀를 시켜야 하는데 그런 조치가 전혀 없었다는 것이 바로 이 정부가 조직적으로 민간인을 불법 사찰했다고 우리가 판단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앞서 전날 김의겸 대변인이 특감반 활동을 통해 민간인 사찰에 해당되는 첩보수집의 가능성은 인정하면서도 "업무상 다양한 첩보가 들어오는 과정에서 일종의 '불순물'이 묻어온다. 그러나 업무 범위에 해당하지 않거나 그 내용에 신빙성이 인정되지 않는 경우 폐기된다"고 반박한 것을 재반박한 셈이다.

그는 이어 "청와대는 불순물 타령을 하고 있는데 적폐청산을 위해서라면 불순물을 꿀물이라고 생각한 것 같다. 그 꿀물이 민주주의를 훼손하고 국기를 문란하게 했다"면서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한국당이 요구한 국회 운영위원회 소집에 즉각 응해야 한다"고 했다. 이와 관련 한국당은 이날 오후 3시 '청와대 특별감찰반 정권 실세 사찰보고 묵살 및 불법사찰 의혹 진상조사단' 첫 회의를 할 계획이다.

나 원내대표는 또 "어제 특감반 의혹과 관련된 우윤근 주 러시아 대사가 벙거지를 쓰고 도망 출국했다"며 "(검찰은) 우 대사를 즉각 소환해 1000만원을 송부하게 된 경위를 명명백백하게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1000만원을 송금한 사람은 우 대사가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이던 시절 원내대표 비서실장을 맡았던 김영근씨로 지금은 중국 우한 총영사"라면서 "김 총영사도 소환해 이 부분을 수사할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한편, 앞서 자신의 지인이 연루된 사건 관련 수사진행 상황을 경찰에 묻는 등 개인 비위로 검찰에 원대 복귀한 것으로 알려졌던 김 전 특감반원은 전날 일부 언론에 자신이 감찰했던 ‘첩보 보고서 목록’을 제보했다. 이 보고서에는 전직 총리 아들의 사업현황, 은행장 동향, 외교부 간부의 사생활 관련 동향, 가상화폐 보유정보, 개헌 관련 동향 등이 담겨 있었다. 해당 내용이 보도되자 일각에선 청와대 특감반이 민간 영역까지 불법으로 사찰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