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활성화… 제조업 혁신에 올인한다
상태바
경제 활성화… 제조업 혁신에 올인한다
  • 성희헌 기자
  • 승인 2018.12.18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만6000개 일자리 창출… 4개 주력산업 고도화
미래 신산업 육성… 기업 투자애로 적극 해소

[매일일보 성희헌 기자] 정부가 상생형 지역일자리 모델을 확산해 2022년까지 2만6000개의 신규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목표다. 특히 4개 주력산업군 맞춤형 고도화 전략을 통해 OECD 수준의 부가가치율을 달성한다는 복안이다. 수소경제, 항공, 로봇, 알키미스트 프로젝트 등 미래 신산업에 대한 과감한 도전도 예고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8일 세종정부청사 산업부 대회의실에서 ‘2019년 정부업무보고’를 개최해 이같이 밝혔다. 이날 보고는 문재인 대통령과 산업부 장·차관, 당·청 인사 및 중소·중견 기업대표 등 1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조업 활력회복과 혁신’을 주제로 진행됐다.

산업부는 제조업 활력회복과 혁신을 위해 △지역산업 생태계 활력 회복 △주력산업의 고부가가치화 △신산업 육성 △기업의 투자애로 적극 해소 등을 중점으로 추진한다는 전략이다.

먼저 지역산업 생태계 회복을 위해 4개 지역 14개 활력 회복 프로젝트를 실시한다. 광주형 일자리 모델과 같은 상생형 지역일자리 모델이 확산될 수 있도록 관계부처 협의를 거쳐 내년 1분기까지 확산모델, 인센티브 패키지, 참여주체들의 역할을 도출할 예정이다.

특히 제조업 혁신 전략을 위해 4대 품목군별 맞춤형 전략 제시 등 주력산업의 고부가가치화를 이룬다는 방침이다.

반도체·디스플레이·배터리 분야는 10년간 120조원(민간투자)을 투자해 대·중소 상생형 반도체 특화 클러스터를 조성할 예정이다.

자동차 분야에서는 중소·중견 협력사에 신규자금 및 만기연장 등에 3조5000억원 이상을 지원한다. 특히 친환경차 생산비중을 기존 1.5%에서 2022년 10%로 대폭 확대한다.

또 산업부는 청년들에게 제조의 미래에 대한 희망을 안겨주기 위해 미래 신산업을 적극 육성한다. 이를 위해 △수소경제 △에너지신산업 △항공 △로봇 등에 적극 투자한다는 방침이다.

기업들이 마음껏 투자할 수 있는 환경도 조성한다. 산업부는 관계부처 등과 협의해 최저임금 인상과 근로시간 단축의 현장 연착륙을 유도할 예정이다.

아울러 기업들이 규제개혁을 체감할 수 있도록 내년 1월 규제샌드박스 관련 법령이 발효되는대로 대대적인 실증사업을 추진한다.

특히 자동차 부품기업들의 살리기에 적극 나선다는 방침이다. 산업부는 부품업계의 위기 극복을 위해 3조5000억원+α의 자금을 지원한다. 개소세 감면 연장, 노후차 교체 등 내수확대로 부품기업 일감확보도 돕는다.

또 부품기업의 미래차 경쟁력 확보를 위해 미래차 핵심기술 연구개발에 2조원을 투자할 예정이다. 아울러 제조전문 위탁생산 기업 육성 등 중소·중견기업의 미래차 시장진입도 지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