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한 동행] 대상, ‘20주년’ 푸드뱅크 식품 기부 선도
상태바
[따뜻한 동행] 대상, ‘20주년’ 푸드뱅크 식품 기부 선도
  • 안지예 기자
  • 승인 2018.12.17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유 식품 기부 홍보·청정원 봉사단 등 활동도 꾸준
대상은 지난 5일 서울 광화문 북광장에서 ‘청정원 나눌수록 맛있는 2018개의 행복’ 나눔 행사를 진행했다. 사진=대상 제공.

[매일일보 안지예 기자] 대상은 나눔을 실천하는 기업문화조성의 일환으로 사회공헌활동을 진행해왔다. 결식계층을 위한 푸드뱅크 식품기부는 물론 저소득층 대상 장학사업, 긴급재난 구호, 임직원 자원봉사활동 등 다양한 사회공헌프로그램을 개발해 실천해오고 있다.

특히 1998년 푸드뱅크 사업이 시범적으로 추진됐던 당시 주위의 각종 우려에도 불구하고 솔선수범해 사업에 적극적으로 동참했다. 대상은 식품기부활성화를 선도해 다른 식품기업의 여유식품 기부사업 참여를 적극 유도함으로써 소외된 이웃들의 결식완화에 기여해왔다.

대상은 2006년 사회공헌팀을 신설해 여유식품 기부참여 활성화에 필요한 홍보를 전사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또한 결식완화를 위한 여유 식품 기부의 필요성과 효과를 제시하며 많은 기업을 비롯한 중소기업이 식품기부사업에 참여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1998년부터 지난해까지 총 357억원 이상의 제품을 기탁했다.

대상은 푸드뱅크 기부 외에도 청정원 봉사단 운영, 여성 및 아동지원사업, 고객참여형 사업, 지속가능한 발전사업 등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대상 사회공헌활동의 근간은 임직원들로 구성된 청정원 봉사단이다. 전사적으로 75개 청정원 자원봉사팀을 구성해 전국적으로 80개의 시설에서 매월 1회 이상씩 평일 근무시간을 이용해 정기적으로 봉사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까지 총 11만 6163명의 임직원들이 평일 근무시간 중 40만1859시간 동안 봉사활동에 참여했다. 인건비로 환산하면 총 70억2300만 원을 웃도는 금액이다.

이와 별도로 청정원 주부봉사단도 운영한다. 현재 서울 경기 지역을 중심으로 전국 19개팀 총 350명이 활동하고 있다. 청정원 주부봉사단은 그동안 봉사에 관심은 있었으나 여건 등의 이유로 봉사활동에 참여하지 못했던 주부들을 위해 마련된 프로그램이다. 현재까지 1000회에 달하는 시설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최근에는 사회공헌활동에 관심이 많은 대학생을 선발해 영세식당 환경개선 및 한부모가족 자녀 멘토링 등의 활동을 하는 대학생봉사단도 운영하고 있다.

이밖에도 서울 및 전국 취약계층을 위해 매년 청정원 봉사단이 직접 대상의 제품으로 특별한 선물세트를 그해 년도 수만큼 만들어 전달하는 ‘나눌수록 맛있는 행복 행사’, 겨울철 김장이 떨어질 시기인 4월에 종가집 김치 및 반찬류를 그해 년도 수만큼 포장해 서울지역 저소득 가정에 지원하는 ‘종가집 봄김장 나눔 행사’를 진행 중이다. 또한 매년 청정숲에서 쉼과 치유, 소통의 시간을 통해 한부모 가족을 지원하는 ‘파이팅맘 캠프’ 등 1회성 활동이 아니라 지속적인 봉사활동 캠페인을 진행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