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MB 불구속재판 결의안 추진에 서청원 비박계 겨냥 "후안무치"
상태바
朴·MB 불구속재판 결의안 추진에 서청원 비박계 겨냥 "후안무치"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8.12.04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무성 주도 비박 결의안 추진으로 친박과 화해 시도
자유한국당 김무성 의원이 20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열린 토론, 미래' 정례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규리 기자] 자유한국당이 이명박·박근혜 두 전직 대통령의 불구속 재판 촉구 결의안을 당 차원에서 채택하는 방안을 논의한다. 최근 한국당 내부에서 계파와 상관없이 반문(반문재인) 연대로 뭉치는 흐름이 대세로 자리잡은 가운데, 2016년 박근혜 전 대통령의 파면 정국 당시 친박(친박근혜)과 비박(비박근혜) 간 쌓인 앙금을 청산하고 당내 화합행보를 걷고자 하는 일환으로 해석된다. 하지만 친박 좌장 역할을 해온 서청원 의원은 "후안무치하다"며 비박계를 맹비난했다.

4일 한국당 관계자에 따르면 두 전직 대통령의 불구속 재판 촉구 결의안은 지난달 29일 비박계 좌장격인 김무성 의원이 친박계 홍문종 윤상현 의원, 비박계 권성동 의원 등과 만나 당내 계파 갈등 극복 방안 등을 논의하는 도중에 언급됐다. 이 자리에서 김 의원과 권 의원은 '두 전직 대통령 모두 증거인멸의 우려가 없어 법치주의 차원에서도 당연히 불구속 재판이 원칙'이라는 데 공감대를 이루었다. 특히 박 전 대통령 탄핵 당시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으로서 탄핵소추위원단장을 맡은 권 의원은 “불구속 재판이 원칙인데 두 전직 대통령을 모두 구속한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고, 박 전 대통령의 탄핵을 지지했던 김 의원 역시 같은 취지의 발언을 내놨다. 

그러나 친박 일각에서는 박 전 대통령 탄핵에 찬성하고 보수를 분열시킨 복당파의 진정성 있는 사과가 먼저라는 입장도 만만치 않다. 친박계 좌장 역할을 하다 지난 6월 한국당을 탈당한 무소속 서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후안무치와 배신의 정치'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 비박계를 겨냥 "정치를 오랫동안 해왔지만 이런 후안무치한 일은 처음"이라며 "얼마 전까지 현직 대통령을 탄핵하고 구속시키는 데 앞장섰던 사람들이 이제 와서 석방결의안(불구속 재판 촉구 결의안)을 내자고 하니 바로 그런 사람들에게 후안무치란 딱 맞는 말"이라고 했다. 이어 "(한국당에) 복당한 사람들은 국민에 대해 사과하고 자신들의 과오를 반성하고 나서 다음을 이야기해야 한다. 그래야 정치인이 손가락질 받지 않는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