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 녹십자 세무조사 종료...추징세금은 얼마?
상태바
국세청, 녹십자 세무조사 종료...추징세금은 얼마?
  • 김석 기자
  • 승인 2011.10.21 11:52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 김석 기자]  지난해 신종플루 백신 매출의 급격한 상승에 힘입어 제약업계 2위로 올라선 녹십자에 대한 국세청 세무조사가 최근 종료돼 그 결과에 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21일 국세청 및 녹십자에 따르면 국세청은 지난 8월 22일부터 이달 초까지 약 45일간 녹십자에 대한 정기세무조사를 실시했다.

국세청은 이번 세무조사에 중부지방국세청 조사국 소속 인원 6명을 경기도 용인시에 소재한 녹십자 본사에 투입, 정기세무조사를 벌였다.

현재 녹집자는 세무조사가 종료 된 후 과세규모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와 관련 녹집자 관계자는 “이달 초 국세청 세무조사가 종료 됐다”며 “현재 국세청과 최종적인 추징세금 규모에 대해 논의 여부는 모르겠으나 아직까지 과세통지서를 받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번 녹십자에 대한 국세청 세무조사는 지난 2005년 이후 6년 만에 실시되는 정기 세무조다. 당시 녹십자는 세무조사 추징액을 포함 그해 총 56억원의 법인세를 납부했다.

일각에선 이번 세무조사가 정부의 약가인하 압박 시점과 맞물린 점을 두고 올해 이미 세무조사를 받은 삼진제약, 한미약품 등 다른 제약사와는 달리 강도 높은 조사가 벌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또한 제약사들의 불법리베이트 관행과는 달리 지능화된 방식의 세금탈루에 대해 대대적인 세무조사가 이루어진 것으로 내다 봤다.

이와 관련 업계관계자는 “비록 녹십자가 백신등 특수의약품을 주력으로 하는 회사라 리베이트와 관련해 투명할 수도 있으나 최근 국세청 세무조사 추세라면 수십억원의 세금추징이 예상된다”며 “현재 국세청과 추징세액을 두고 조율 중인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황당 2011-10-23 13:08:47
의견하나 달 때 마다 회사가 기분 언짢다고 사이버수사대니 머니 민형사상으로 대응한다면 독자 개개인 모두 시사서울 입장 봐가며 의견 달아야 하나요? 차라리 의견쓰기 기능을 없애세요. 정말 황당해서 말이 안 나오네요. 이 글을 캡쳐해 아고라와 페북에 올려 누가 오버했는지 의견을 듣고 싶지만...대응하고 싶지 않네요. 제가 뭘 잘못했길래 이러는건지..독자 개인이라 너무 우습게 보는 거 아닌가요?!

황당 2011-10-23 12:59:34
명예훼손 여부는 모르겠지만 남긴 글이 언짢아 긴급회의까지 할 정도였다면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의견이 삭제된 것에 화가 났을 뿐 다른 뜻은 없습니다. 시사서울을 사랑하는 독자인데...독자의 의견 삭제한 것에 대한 해명은 없고...민형사상의 조취...멀 잘못했는지 모르겠네요 비방을 했나요 기자에게 욕설을 했나요? 참 기가 막히고 코가 막히네요
시사서울을 사랑하는 독자 올림

관리자 2011-10-22 12:59:41
황당님의 의견 잘 경청하고 있습니다. 황당님께서는 지금 시사서울 명예와 김석 기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고 있습니다. 이에대해 시사서울이 긴급회의를 한 결과 사이버수사대에 이미 신고를 했고 민, 형사상의 조취를 취할 것입니다. 앞으로도 시사서울 대한 애정을 가지시고 보다 맑은 사회를 위해 노력하세요. 감사합니다.

황당 2011-10-22 11:57:01
왜 의견을 달면 지우는지 모르겠네요 그럼 아예 의견등록을 지우던가 이건 자기들 마음대로 삭제하고... 김석 기자님때문에 국세청의 사랑을 독차지 하고 있는 시사서울 ㅋㅋ
아주 큰 번영을 누릴거라고 봐요 화이팅~~ (또 삭제하시게요?)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