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시, 소양로 번개시장 내 ‘소양정길 르네상스’ 사업 추진
상태바
춘천시, 소양로 번개시장 내 ‘소양정길 르네상스’ 사업 추진
  • 황경근 기자
  • 승인 2018.11.26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자원을 활용한 문화예술거리, 문화재 탐방로로 조성
소양로 스카이워크에서 본 소양강 처녀상, 소양2교 전경(사진제공=본사 황경근 기자)

[매일일보 황경근 기자] 소양로 번개시장 내 소양정길 일원을 관광자원화하기 위한 사업이 추진된다.

춘천시는 소양로 지역에 위치한 문화예술 자원을 활용해 관광자원화 하고 번개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한 ‘소양정길 르네상스’사업을 추진한다고 26일 밝혔다.

소양정길은 번개시장을 이용하는 주도로로 곳곳에 각종 비석 군과 유적지, 문화재 등이 산재해 있지만 안내판, 건물, 담장 등이 노후 돼 마을 환경을 해치고, 골목길 불법적치물로 교통 불편을 초래하고 있는 곳이다.

시정부는 이를 새롭게 정비해 보행자 중심도로로 바꾸고 문화관광객을 유도하기 위한 문화예술길로 조성할 계획이다.

우선 번개시장~ 소양1교를 잇는 소양정길에 소양정, 전계심 묘비, 춘천대첩비, 비석군, 이승만대통령 하양목 등 마을의 문화명소를 소개하는 안내판 3개를 설치한다.

또한 도로변 담장을 이용한 트릭아트 3개소, 모바일 갤러리 60개소를 설치한다.

봉의산성에서 소양정길을 연계하기 위해 봉의산 순의비~ 봉의산성~ 소양정~ 춘천대첩비 전계심 묘비~ 비석군~ 마애비군을 잇는 문화재 탐방로를 조성한다.

번개시장 주변의 미관을 해치는 공가와 폐가는 리모델링해 문화예술인의 작업공간으로 새롭게 조성된다.

시는 이를 위해 올 연말까지 주민회의를 통해 사업계획 의견을 듣고 불법 적치물 등은 자진철거를 유도할 계획이며, 모바일 갤러리 설치를 위한 사진, 시화 등 콘텐츠를 수집할 예정이다.

도비 포함 사업비 1억 원을 들여 내년 초 실시설계를 거치고, 연말에 준공한다.

한편, 시는 내년부터 근화동, 소양동 일원 도시문화재생사업의 일환으로 번개시장 내 1560㎡ 부지에 40대 규모의 주차장과 봉의산 둘레를 활용한 산책로, 마을 주민을 위한 커뮤니티공간, 청년창업공간, 재래시장 역사관 등을 조성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