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시의회, 민주노총 버스노조 본회의장 점거 “파행”
상태바
춘천시의회, 민주노총 버스노조 본회의장 점거 “파행”
  • 황경근 기자
  • 승인 2018.11.23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일 오전 10시 제2차 본회의는 민주노총 대동·대한공공운수지회 소속 노조원들이 본회의장을 점거, 진행을 막아 본회가 파행되고 있다(사진제공=본사 황경근 기자)

[매일일보 황경근 기자] 춘천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는 23일 오전 민주노총 대동·대한공공운수지회 소속 노조원들이 본회의장을 점거, 진행을 막아 본회가 파행됐다.

이날 회의는 제286회 임시회 2차 본회의를 열고 차고지 매입 안이 담긴 공유재산관리계획안을 비롯한 개정·조례안 12건의 안건을 의결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노조원들이 차고지 매입안 부결을 요구하며 본회의장을 점거했다.

노조는 “시와 의회는 부결된 지 12일 된 차고지 매입 안을 재 상정해 졸속처리하려고 하고 있다. 재상정된 안건은 그 동안 제기됐던 협동조합에 대한 특혜의혹 해명도 없이 상임위를 통과했다”며 “300만~400만원의 자본금으로 출범한 협동조합이 어떻게 30억원을 차입했는지 당장 출처를 투명하게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시는 협동조합에 누가 차입 보증을 했는지 밝혀야 한다. 특혜의혹에 대한 해명 없이는 본회의장을 벗어나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의회 관계자는 “이날 상정된 12개의 안건들은 상임위를 거친 사안이므로 금일 24시를 넘기면 유예하고 본회의 연기 후 임시회 (12월 3일 정례회 예정) 일정을 잡아 의결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22일 자유한국당 소속 시의원들은 시청 브리핑 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기획행정위 심의에서 춘천시는 서울회생법원의 권고로 차고지 매입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지만, 언론보도 등에 따르면 사실과 다르다”고 주장했다.

이 자리에서 이상민 의원은 “시내버스업체 인수 합병을 시도 중인 춘천녹색시민협동조합은 자금출처 부분 등이 투명하지 않다"며 "차고지·건물매입에 대해 감사원 공익사항 감사청구와 의회에 특별위원회 구성을 제안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춘천시는 차고지 매입이 유일한 방법으로 시내버스업체인 대동·대한운수가 파산 위기에 직면하자 법원 권고를 이유로 들어 차고지 매입을 추진한 것이라 밝혀왔다.

이런 가운데 지역사회에서 춘천시가 시내버스업체 차고지를 48억원대에 매입은 그 자금이 버스회사 채무를 채권자들에게 갚아주는 것이며, 시내버스업체를 신생 춘천녹색시민협동조합이 인수하기로 하자 경영 전문성과 자금출처 등을 이유로 특혜시비, 적정성 논란이 일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