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권, ‘약속의 땅’ 신재생에너지 시장 노린다
상태바
은행권, ‘약속의 땅’ 신재생에너지 시장 노린다
  • 송정훈 기자
  • 승인 2018.11.22 1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탈석탄·탈원전’ 정부, 신재생 비중 2030년까지 20%로 확대
은행권, 태양광, 풍력 등 발전사업에 금융주선·투자 확대

[매일일보 송정훈 기자] 은행권이 태양광, 풍력 등의 신재생에너지 시장을 노리고 있다. ‘탈석탄·탈원전’을 외치는 정부가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은 현재 4%에서 오는 2030년까지 20%로 늘리겠다는 방침을 정하면서다. 친환경 발전이라는 세계적 흐름과 향후 급성장이 예상되는 신재생에너지 시장이 은행권의 새로운 먹거리로 주목받고 있는 것이다.

22일 금융권에 따르면 KB국민·신한·우리·IBK기업은행 등은 최근 신재생에너지 분야 관련 상품 개발은 물론 금융자문과 금융주선에 적극적 행보를 보이고 있다.

KB국민은행은 최근 39.6메가와트(㎿) 인천연료전지 발전 사업의 금융자문·주선 사업자로 선정됐다. 수소 등의 연료를 산화해 발생되는 화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하는 이 발전 사업의 금융주선 규모는 2112억원이다. 성공적으로 진행되면 장기간 안정적인 원리금을 회수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국민은행은 이 외에도 5500억원 규모의 100메가와트(㎿) 규모의 제주 한림해상풍력발전 사업, 4100억원 규모의 전남 해남 스마트시티 ‘솔라시도’ 내 태양광발전(98㎿) 및 에너지저장장치(255㎿h) 사업 등의 금융 자문ㆍ주선사로 잇따라 선정됐다.

신한은행은 지난해 부산그린에너지 연료전지발전사업 등에 약 1조원 이상의 금융주선을 성공 시킨 데 이어 최근엔 시중은행 가운데 최초로 2000억원 규모의 그린본드(Green Bond)도 발행했다. 그린본드는 신재생에너지 및 환경개선 산업 등 녹색금융 지원을 위해 발행되는 특수채권이다.

특히 신한금융지주는 오는 2030년까지 녹색 산업에 20조원을 투자하는 등 신재생 고효율 에너지 관련 산업과 기업, 프로젝트 사업 등에 지원을 강화하겠다는 플랜도 마련했다.

우리은행도 정부 정책에 적극적으로 호응하고 있다. 지난달 전북 고창 해안에서 10여㎞ 떨어진 바다에 풍력발전 단지를 개발하는 ‘서남해 해상풍력 발전사업’의 1단계 사업 자금 2445억원을 지원키로 했다. 오는 2019년까지 60메가와트(㎿) 규모의 발전기를 세울 계획이다.

IBK기업은행은 이달 초 롯데손해보험 등 기관투자들과 함께 ‘키움고성바이오매스펀드’를 조성하고 ‘목재 펠릿’ 제조시설에 투자키로 했다. 규모는 펀드와 대출을 포함해 850억원 규모다. 목재 펠릿은 석탄 등 다른 화력발전 연료보다 대기오염물질 발생 정도가 낮다.

이같이 은행들이 신재생에너지 사업에 적극적인 것은 수척억대의 자금 대출을 통한 이자이익을 얻을 수 있고 현 정부의 에너지 정책 흐름에도 보조를 맞출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지분 투자 등을 통해 발전 수익과 배당까지도 기대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신재생에너지 시장은 특히 ‘성장성’이 있다는 평가다.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이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신재생에너지 시장은 오는 2030년까지 연평균 9조원 규모를 기록할 전망이다.

금융권의 한 관계자는 “신재생에너지 사업은 향후 성장성이 높은 분야로 꼽힌다”며 “은행권이 앞으로 사업성, 상징성, 리스크 등을 꼼꼼히 따져 금융조달과 투자 등을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