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 들어올 때 노 저어야” 자동차·조선 지원 강조한 文대통령
상태바
“물 들어올 때 노 저어야” 자동차·조선 지원 강조한 文대통령
  • 박숙현 기자
  • 승인 2018.11.20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차와 조선 최근 희소식에 "기업 지원은 정부의 당연한 소임" / "제조업은 우리 경제의 근간이자 강점" 적극 지원 지시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숙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자동차 산업 및 조선업의 경기가 다시 살아나고 있다며 "물 들어올 때 노 저으라는 말처럼 기회를 살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주길 바란다"고 했다. 올해 경제성장률이 당초 정부 예상보다 하락하는 등 경기 위축국면에서 청와대에서도 자동차와 조선업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을 예고한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자동차는 수출감소와 구조조정 등 어려움을 겪으며 생산이 전년대비 감소하다가 8월부터 10월까지 다시 증가하기 시작했고 조선 분야도 10월까지 수주실적이 지난해 같은기간보다 71% 늘어 세계시장 점유률이 44%를 차지하는 등 세계 1위를 탈환했다"며 "세계적인 보호무역주의 확산과 미중간 무역분쟁 등 어려운 여건 속에서 기업들이 투자확대와 협력업체들과의 상생협력으로 일궈낸 반가운 소식"이라고 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제조업은 우리 경제의 근간이자 우리가 가장 강점을 가진 분야"라며 "제조업이 힘을 내야 지역경제도 활력을 찾고 경제도 더 성장할 수 있지만 중소 조선사, 기자재 업체, 자동차 부품업체 등은 여전히 일감부족과 금융애로를 겪고 있다. 이럴 때 기업이 힘을 낼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게 정부로서 당연한 소임"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자동차 부품업체들의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해 대출자금 만기연장 같은 단기적 조치는 물론 친환경 자율주행차 등 미래형 산업체로 전환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 지원을 포함한 중장기적 지원도 함께 모색되어야 할 것"이라고 했다. 또 "중소 조선사에도 초기제작비 금융이나 선수금 환급보전 지원방안, 고부가가치 선박개발 지원 등 활력제고 방안을 적극 강구해주길 바란다"라고 했다. 

이와 관련, 집권여당도 자동차와 조선업 등 전통 산업에 대한 적극적 지원 약속을 강조한 바 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지난 19일 광주형 일자리에 대한 지원을 언급하면서 산업·고용 위기 지역으로 군산, 울산, 창원 등 거론 "고용 위기, 산업 위기 지역에도 적용되도록 정책적 노력을 하겠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