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팩토리에 의한, 스마트팩토리를 위한
상태바
스마트팩토리에 의한, 스마트팩토리를 위한
  • 강기성 기자
  • 승인 2018.11.18 0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승철 이사 / ㈜싸이몬 산업자동화사업본부장
김승철 이사 / ㈜싸이몬 산업자동화사업본부장

[매일일보] 스마트팩토리가 최근 자동화시장에서의 가장 핫이슈임을 부정할 수 없다. 독일에서 시작된 Industry 4.0은 제조업의 변화와 혁신을 요구하고 있다. 안타까운 상황이지만 스마트팩토리를 말하지 않으면 이제 제조업과 자동화는 시대의 흐름에서 뒤처지는 느낌을 받게 된다. 국내 기업들이 원하던, 원하지 않았던 이제는 자동화를 넘어 스마트공정과 솔루션이 도입되어져야만 하는 기로에 있다.

CPS, Digital twin, IIoT... 일반인들 뿐만 아니라, 제조업 종사자들도 잘 이해하기 어려운 다양한 최신 무기(?)들이 스마트팩토리 안에 포진하고 있다. 이러한 솔루션을 적용하지 않으면 우리 회사는 도태되는 것이 아닐까 하는 염려와 함께, 무엇을 먼저 해야 할지를 찾아 담당자들은 바쁘게 움직이고 있다.

분명, 핫 이슈인 ‘스마트팩토리’는 우리의 제조업에 대한 현실을 냉정히 바라볼 수 있는 계기가 되고 있다. 다양한 기술들을 통한 제조혁신과 공정개선을 통하여 기업체는 원가절감과

이익확보를 넘어 글로벌 시대에 다양한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여기서 한가지 짚고 넘어가야할 것은, 우리 제조현장을 스마트팩토리로 바꾸기 위해 무엇을 먼저해야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이 간과되고 있다는 점이다. 많은 유관기관과 자동화업체들이 스마트팩토리를 위한 다양한 솔루션과 업계의 표준적인 시스템들을 제안하고 있으나, 국내 현실에 맞는 단계별 적용기술과 솔루션들의 선택, 그리고 개별 제조공정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인력양성이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다양한 최신 기술들이 우리의 제조현장을 변화시켜 나갈 것이 분명하지만, 그렇다면 오늘 우리는 무엇을 먼저 적용하고 개선해야할 것인지에 대한 깊은 고민이 필요하다. 고도화과정까지의 모든 솔루션을 일괄 적용하고 개선하는 것은, 비용도 문제지만 기존 공정에 큰 리스크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자동화가 안된 공정은 자동화솔루션이 도입되는 것으로도 이미 스마트해질 것이다. 제품의 이송을 인력에 의해 운영하고 있었다면, 로봇을 이용한 물류시스템를 도입하는 것으로도 상당부분 스마트해 질 것이다.

또한, 우리 회사의 제조공정에서 가장 시급히 혁신하고 변경해야하는 것을 아는 사람은 아마도 해당 공장의 근무자들일 것이다. 제조현장을 가장 잘 알고 있는 재직자들이, 스마트팩토리를 구성하는 다양한 솔루션과, 제조혁신 사례들을 학습하고 훈련받아 근무하고 있는 본인의 회사를 변화시키는 것 역시 중요하다.

현재의 스마트팩토리 전문가 양성과정은 일자리창출을 위한 구직과정의 일환으로 교육하고 있는 부분이 대부분이다. 이 또한 중요한 일이지만, 재직자들의 훈련과 학습을 통하여, 적은 비용으로도 제조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부분을 찾아내는 노력, 이것은 국내 중소중견기업들의 스마트팩토리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더 나은 경쟁력을 확보하고, 치열한 글로벌 경쟁시대에서 살아남기 위해 이제 스마트팩토리는 필수불가결한 솔루션이 되었다.

‘스마트팩토리’라는 명제를 통해 우리의 제조경쟁력을 검토하고 반성하며, 혁신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면, 현장의 제조혁신을 위해 ‘스마트팩토리’를 어떻게 구성하고, 무엇을 먼저 도입하며, 어떻게 유지하고, 유지하기 위한 전문가를 어떻게 양성해 나갈 것인지에 대해 세부프로세스를 확립하여, 아직까지 흐릿하게 보이는 듯한 이 시대적 흐름에 대하여 명확히 해야 할 때가 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