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의회, 내년도 시・교육청 예산안 분석 토론회
상태바
서울시의회, 내년도 시・교육청 예산안 분석 토론회
  • 백중현 기자
  • 승인 2018.11.15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개 분야로 나눠 시의원・시민단체・공무원 등 14명 지정 토론 방식
재원규모・재원배분 적정성, 지방채발행계획 필요성 등 논의할 예정

[매일일보 백중현 기자]서울시의회는 19일 오후 4시부터 ‘시민과 서울시의회가 함께하는 2019회계연도 서울시·교육청 예산안 분석토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서울시의회 의원회관 2층 제1대회의실과 제2대회의실에서 열리는 토론회는 서울시민재정네트워크와 공동으로 열린다.

이번 예산안 분석 토론회는 내년도 예산안 심사에 앞서 서울시 및 교육청 예산 총론분야, 여성·복지·경제·문화 분야, 환경·도시계획·도시안전·교통 분야의 총 3개 세션으로 나눠6명이 주제발표를 하고, 해당분야 서울시의원, 시민단체, 공무원 등 14명이 지정 토론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서울시는 지난 1일 ‘시민의 삶을 바꾸는’ 역대 최대 규모의 민생우선 예산안 35조 7,843억원과 3조 738억원의 기금운용계획안을 편성, 시의회에 제출했다.

서울시교육청도 같은 날 9조 3,432억 원의 예산을 편성해 시의회에 제출했다.

이번 토론회에서 서울시 및 서울시교육청 예산안 및 기금안에 대해 재원규모 및 재원배분의 적정성, 서울시 지방채발행계획의 필요성과 적정성, 주요 사업에 대한 예산편성의 적법성, 산출내역의 타당성 및 효과성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서울시 예산안에 대해 2018년 대비 12.5% 늘어난 서울시 예산규모의 적정성, 매년 증대하는 각종 복지사업예산의 효과성 및 제도적 미비점 등 그리고 2조 4,021억원 지방채 발행규모의 적정성과 지방채 발행을 통해 수행하고자 하는 각종 사업의 타당성과 재정건전성 유지방안 등에 대한 집중적인 토의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서울시교육청 예산안과 관련해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유아교육의 공공성 강화 및 공영형 유치원 도입 사업의 합리성, 친환경 무상급식 지원 예산이 보편적 복지차원에서 25개 전체 자치구를 대상으로 예산안에 편성되지 못한 문제점 등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이번 토론회에는 시민, 시의원, 시민단체, 관계공무원 등 2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신원철 서울시의회 의장은 “이번 토론회는 시의회의 본격적인 예산안 심의 전에 지방채 발행 등을 통해 역대 최대 규모로 편성된 내년도 예산안에 대해 실질적으로 민생 우선 예산으로 연계될 수 있는지 시민, 시의원, 전문가 등과 함께 논의하는 중요한 자리가 될 것”이라며 “토론회에서 논의된 사항은 예산안 심의 때 서울시민이 우리 의회에 맡겨주신 서울시와 시교육청에 대한 견제와 협력의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