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입은행, “4분기 수출 9% 증가…연간 6000억달러 돌파” 전망
상태바
수출입은행, “4분기 수출 9% 증가…연간 6000억달러 돌파” 전망
  • 송정훈 기자
  • 승인 2018.11.06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송정훈 기자] 수출입은행은 올해 4분기에 수출이 9% 안팎 증가하고 연간 수출액이 사상 첫 6000억달러를 넘을 것으로 6일 전망했다.

수은 해외경제연구소의 이날 ‘2018년 3분기 수출실적 평가 및 4분기 전망’ 발표에 따르면 향후 수출 경기를 판단하는 수출선행지수는 4분기에 전년 동기 대비 6.0%, 전 분기 대비 1.3% 상승했다.

이 지수는 주요 수출대상국의 경기, 수출용 수입액, 산업별 수주 현황, 환율 등 우리나라 수출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종합한 수치다.

수은은 “올해 3분기에는 무선통신기기·가전의 경쟁 심화와 현지 부품 조달 비중 증가로 동남아시아 지역으로의 수출은 부진했지만 제조업 경기 호조와 인프라 사업 확대로 중국 등지로의 수출은 두 자릿수 증가를 유지했다”고 평가했다.

수은은 또 올해 4분기에도 수출대상국의 경기가 안정적이고 유가 상승세가 유지되는 등 수출 여건이 우호적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기저효과까지 고려하면 전년 대비 수출 증가율이 9% 안팎에 이를 것으로 내다봤다. 

이와 함께 올해 수출 호조가 이어지면서 연간 수출액은 지난해보다 6% 안팎 증가해 사상 최초로 6000억달러를 넘을 것으로 예상했다. 

다만 미·중 무역갈등 장기화, 미국 금리 인상 가속화 등에 따른 신흥국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 등이 수출 하방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수은은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