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공사, 미세먼지 없는 ‘공기정화 아파트’ 첫 선
상태바
SH공사, 미세먼지 없는 ‘공기정화 아파트’ 첫 선
  • 복현명 기자
  • 승인 2018.10.30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촉매 기술 활용… 서울 노원구 상계마들아파트 시범 적용
공기정화 아파트 광촉매 코팅제 시범사업 모습. 사진=SH공사.

[매일일보 복현명 기자]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가 미세먼지 저감대책의 일환으로 국내 최초 ‘공기정화 아파트’를 처음 선보인다.

SH공사는 서울 노원구 상계마들아파트 외벽에 미세먼지를 발생시키는 전구물질인 질소산화물과 황산화물을 제거하는 광촉매 페인트를 칠하고 외벽 저층부에는 벽면녹화를 실시했다. SH공사는 향후 미세먼지 저감효과 등을 모니터링한 뒤 확대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더불어 나대지 녹화, 가설판넬 녹화·분진흡입청소차를 상시 운영하는 등 다양한 방안들을 추진해 공사가 발주한 건설 공사장에서의 비산먼지 발생을 방지하고 있다.

또 차량 출입으로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아파트 출입구 등에 미스트 분사 시스템을 시범 조성해 주거단지로 미세먼지 유입을 저감할 예정이다.

특히 SH공사는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올해 6월 미세먼지 대책 추진단을 신설하고 다양한 미세먼지 저감대책을 마련, 전사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모니터링을 통해 저감효과 등을 확인한 후 공사가 관리하는 공공임대아파트·건설현장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김세용 서울주택도시공사 사장은 “국가적 재난인 미세먼지를 줄이고자 선진국형 기술인 광촉매 기술이 적용된 ‘공기정화 아파트’ 등 다양한 미세먼지 저감대책을 마련해 시행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시행 가능한 미세먼지 저감대책을 적극적으로 발굴해 적용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