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강원랜드 국조 요구에 한국당도 바른미래도 "수용 가능"
상태바
정의당 강원랜드 국조 요구에 한국당도 바른미래도 "수용 가능"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8.10.23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당 "별도의 조건, 모양새 안좋다" 유감표시
야3당 의원들이 22일 오전 국회 의안과에 서울교통공사 등 공공기관의 고용세습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요구서를 제출하고 있다. 왼쪽부터 자유한국당 이양수, 바른미래당 김수민, 자유한국당 송희경, 민주평화당 이용주 의원.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규리 기자] 정의당이 서울교통공사 등 공공기관 채용비리 국정조사 범위에 강원랜드도 포함시켜야 한다고 요구하자 국조안을 공동제출한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모두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다만 염동열·권성동 의원 등 당 소속 현직의원이 강원랜드 채용비리 사건에 연루돼 재판이 진행 중인 한국당은 정의당에 "정의당이 드루킹 특검에서도 강원랜드 특검을 들고 나오더니 이번에도 성격과 내용이 전혀 엉뚱한 강원랜드 채용 의혹을 들고 나오는 이유가 뭔지 납득이 안 된다"며 까칠한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23일 국정감사 대책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강원랜드가 국조에 포함되는 것이냐'는 질문에 "(국정조사안에) 모든 공기업·공공기관·지방 공기업에 해당하게 돼 있다. 당연히 강원랜드도 포함되는 것"이라며 "그런 걸 굳이 왜 정의당이 별도의 조건을 내걸면서 하느냐, 그 모양새가 좋지 않다"고 했다. 그는 또 구체적인 조사 대상 및 기간에 대해서는 "국정조사 계획서를 제출할 때 협의해야 할 사항"이라고 했다.

이에 앞서 김 원내대표는 대책회의 중 정의당의 요구에 대해 "서슬퍼런 문재인 정권의 검찰이 그렇게 (강원랜드를) 수사했는데, 또 다시 (조사를) 하자고 물타기를 하나. 정의당 간판 달고 정의당 답지 않게 그런 짓 하지 말라. 그러려면 민주당과 다시 상의하고 오라"고 말하기도 했다. 요구는 수용하겠지만 의도가 의심스럽다는 것이다.

한편 바른미래당은 두말 없이 수용가능 입장을 밝혔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야3당이 제출한 국정조사 요구서는 ‘각 공공기관의 정규직 전환과 관련한 사안’ 전반으로 명시되어 있다. 그 기간이 명시되어 있지 않은 만큼, 정의당의 주장대로 강원랜드 등의 사례도 충분히 포함될 수 있다"고 했다.

한편, 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등 야3당은 전날 서울교통공사의 친인척 정규직 전환 등 인사비리로 촉발된 전체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국회에 공동으로 제출했다. 더불어 채용비리에 지지세력인 민주노총이 연루된 정의당마저 그동안 소극적인 입장에서 선회해 야당의 국정조사 요구 행렬에 동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