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총리 “이산가족 화상상봉 北과 논의”
상태바
李총리 “이산가족 화상상봉 北과 논의”
  • 김나현 기자
  • 승인 2018.10.21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달 남북적십자회담서 상설면회소 빠른 복구도 협의
이낙연 국무총리가 21일 서울 용산구 효창운동장에서 열린 이북도민 체육대회 개회식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가 다음 달로 예정된 남북적십자회담에서 이산가족 상설면회소의 복구와 화상상봉을 북한과 논의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이 총리는 21일 오전 서울 효창운동장에서 열린 제36회 대통령기 이북도민 체육대회 개회식에서 “남북 정상의 합의에 따라 다음 달에는 금강산에서 남북적십자회담이 다시 열린다”면서 “이산가족을 위한 상설면회소를 빨리 복구해 열도록 북측과 잘 협의하겠다”고 했다. 이어 “화상 상봉이나 영상 편지 같은 여러 방법으로 가족과 연락할 수 있도록 북측과 충분히 논의하겠다. 하루라도 빨리 고향땅을 밟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오래 기다리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 총리는 “남북의 정상이 올해만도 세 번이나 만났다. 지금의 변화를 우리는 놓치지 말아야 한다”며 “조국분단의 질곡을 딛고 일어서서 한반도에 항구적인 평화를 정착시키고, 민족의 공동번영을 이루어 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특히 이 총리는 정부가 상설면회소 복구 등의 노력과 함께 이북도민의 활동을 도울 것을 약속했다. 이를 위해 이북 5도 무형문화재의 보전 육성과 문화 예술의 교류를 지원하는 한편, 탈북주민의 취업과 정착을 더 알차게 챙기는 방안을 제시했다. 이 총리는 “이산가족의 숙원을 풀어드리는 일이 조국분단을 극복하는 데도 기여한다고 생각한다”면서 “여러분을 돕는 일이 한반도 평화의 정착에도 도움이 된다고 저는 굳게 믿는다”고 했다.

이날 이 총리의 언급은 남북이 평양공동선언 이행에 속도를 내는 상황에서 향후 이산가족문제를 어떻게 풀어나갈지 방향을 제시한 것으로 보인다. 다음달 중순으로 예정된 남북적십자회담에서는 이산가족 고령화를 고려해 상설면회소 개소와 화상상봉 등에 대한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추가 이산가족 상봉행사 개최 문제도 다루어질 전망이다.

남북은 22일 남북 산림협력 분과회담을 시작으로 동·서해선 철도연결을 위한 공동 현지조사도 이달 말부터 착수한다. 22일 예정된 산림협력 회담은 지난달 14일 개소한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서 열린다. 판문점이 아니라 개소한지 한 달이 넘은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서 처음으로 열리는 남북회담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10월 하순으로 예정된 보건의료분과회담, 체육회담도 공동연락사무소에서 열릴 예정이다.

한편 남북은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 비무장화를 위한 지뢰제거 작업도 지난 20일 마무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남북은 지난달 9일 채택한 ‘판문점 선언 이행을 위한 군사분야 합의서’에서 JSA지역 지뢰제거 작업을 20일까지 끝내기로 합의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