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北 문제 서두르지 말라”...文대통령 “2차 북미회담 주제는 비핵화 타임테이블”
상태바
트럼프 “北 문제 서두르지 말라”...文대통령 “2차 북미회담 주제는 비핵화 타임테이블”
  • 박숙현 기자
  • 승인 2018.10.21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후 (현지시간) 덴마크 코펜하겐 크리스티안보르 궁에서 열린 라르스 뢰케 라스무센 총리와의 정상회담에서 환담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숙현 기자] 2차 북미정상회담과 관련해 20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서두르지 말라"며 속도조절에 나섰다. 이런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은 2차 북미회담의 의제에 대해 "비핵화 프로세스 시간표를 설정하는 일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청와대의 서면브리핑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유럽순방의 마지막 일정으로 크리스티안보르궁에서 열린 라르스 뢰케 라스무센 덴마크 총리와의 정상회담에서 "비핵화 프로세스와 그에 대한 미국의 상응 조치 등의 타임테이블을 만드는 것이 2차 북미정상회담의 주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9월 3차 남북정상회담과 유엔에서의 한미정상회담 이후 비핵화-상응조치 맞교환이 2차 북미정상회담의 핵심 의제가 될 것이라는 분석은 여러 차례 거론됐지만 이를 문 대통령이 직접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다만 1차 때와 달리 무거운 의제를 다루는 만큼 2차 북미정상회담의 조기 개최에 대한 기대감은 한층 낮아진 상황이다.

같은 날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다음달 미국 중간선거를 앞두고 네바다주 엘코에서 정치유세를 하는 도중에 북한 비핵화 문제와 관련해 기자들에게 "서두르지 말라“고 했다. 앞서 전날 로이터 통신은 "2차 북미회담이 내년 초 이후 열릴 수 있다"는 미 고위 관리의 말을 전하기도 했다. 이를 포함해 여러 정황을 고려했을 때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은 북미 간 핵심 의제에 대한 합의가 도출되지 않은 상황에서 2차 정상회담 개최 시기를 단정해 말할 수 없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특히 개최 시기는 비핵화 협상의 진전 상황과도 연계돼 있어 일각에선 종전선언과 대북제재 완화, 영변 핵시설 폐기 등 상응조치 논의에 어려움이 있는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2차 북미정상회담이 내년으로 넘어가 개최된다면 연내 종전선언 및 '9월 평양공동선언'에 담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 방문 일정, 연내 남북 철도 연결 착공식도 연쇄적으로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정상회담 일정 등을 정하기 위한 북미 고위급 회담이 미국에서 조만간 열릴 것이라고 밝힌 상태. 이에 따라 김여정 특사의 방미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