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대 총장 4년째 공석…선출 자율권 있으나 마나
상태바
공주대 총장 4년째 공석…선출 자율권 있으나 마나
  • 복현명 기자
  • 승인 2018.10.18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 공주대 총장 후보 두고 ‘오락가락’
공주대 “새 총장 선임절차 진행”
공주대학교 정문. 사진=공주대.

[매일일보 복현명 기자] 문재인 정부는 지난해 국립대 총장 임용 자율권을 각 대학으로 돌려주겠다며 ‘국립대 총장 임용 개선방안’을 발표했다. 이에 국립대 중 유일하게 4년간 총장이 공석인 공주대 사태도 해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공주대는 박근혜 정부 시절 대학이 선출한 총장 후보자를 교육부가 임명 제청하지 않아 장기간 총장 공석 사태를 맞으며 대학 구성원들 사이에 첨예한 갈등을 빚어왔다.

18일 대학가에 따르면 교육부는 최근 공주대에 “교육공무원인사위원회 심의결과 총장 임용 후보자를 제청하지 않겠다”며 “관련 규정에 따라 조속한 시일 내에 총장 임용 후보자를 재선정해 추천하라”고 통보했다.

앞서 교육부는 지난 2014년 공주대 총장선거관리위원회에서 1순위 총장 후보자로 선출된 김현규 경영학과 교수에 대해 ‘부적격’ 판정을 내리며 임용 제청을 거부, 공주대에 재추천을 요구했다. 그러자 김 교수는 “아무런 이유 없이 임용 제청을 거부한 것은 부당하다”며 교육부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해 올해 6월 대법원에서 최종 승소했다.

이에 교육부는 문재인 정부 들어서며 재심의를 해 작년 11월 김 교수를 ‘적격’으로 공주대에 통보했다. 하지만 대법원의 판결이 난 후 지난 15일 김 교수에 대해 다시  '부적격' 결정을 내렸다.

공주대 역시 총장 임용 적격 후보자 수용 여부 결정을 위한 대학구성원 의사 확인 온라인 투표를 실시해 ‘1순위자 수용’ 대신 ‘총장 재선출’로 의견을 모으기도 했다.

따라서 공주대는 교육부의 지침에 따라 총장 선출 과정을 시작해 학교 전 구성원들이 참여하는 직선제를 도입할 분위기다. 장기간 공석으로 인한 총장 임명의 부작용을 최소화하겠다는 취지다.  

공주대 한 관계자는 “교육부가 여러 사유로 기존 후보자에 대해 부적격 판정을 내리고 자세한 사유는 후보자에게만 직접 통보한 것으로 안다”며 “총장 선출 절차에 있어 공식적으로 결정되지는 않았지만 직선제를 시행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