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당 보좌관 각 부처 부정취업 논란
상태바
여당 보좌관 각 부처 부정취업 논란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8.10.15 14: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번주 국감에서 여야 정쟁 불씨
자유한국당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의원들이 12일 오후 국회정론관에서 민병두 정무위원장의 보좌관이 금융위원회 정책전문관으로 특별 채용된 것과 관련해 위원장 사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성일종, 김선동, 김진태, 김종석, 김용태 의원.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규리 기자] 자유한국당이 지난주 국회 정무위원장인 민병두 더불어민주당 의원 보좌관의 피감기관 채용청탁 의혹을 제기한데 이어 15일 제윤경·우원식 민주당 의원 보좌진의 채용 청탁 의혹을 추가로 제기했다. 한국당은 여당 의원들의 보좌진이 잇따라 해당 의원 상임위의 피감기관에 ‘정책 비서관’으로 자리를 옮긴 것은 정권 차원에서 집권여당이 각 부처에 직접 영향력을 행사하려는 창구를 만들려고 했다고 보고 있다.

김용태 한국당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 회의에서 “정무위 소속인 제 의원 보좌진이 정무위 소관 부처에 전문 정책관으로 갔고, 우 의원 보좌진도 정무위 소관 기관에 전문 정책관으로 갔다는 이야기가 있다”며 “의원이 그냥 부탁한 게 아니라 민주당이 조직적으로 정권차원에서 국회 비서관을 정부부처에 심으려 한 정황이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이날 우 의원의 보좌진이 채용된 공정거래위원회를 상대로 한 정무위 국감에서는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채용에 관여했는가를 두고 김진태 의원 등 한국당의 공세가 이어졌다. 김 위원장은 특혜채용 의혹과 관련해 “우 의원 비서관이 응시했다는 것은 보고를 받았다"면서도 "네 분이 응모했는데 인사혁신처 차원에서 심사위원을 선정해 결과대로 1순위 위주로 임명했다. 전문관 채용에 전혀 개입한 바가 없다”며 관련 의혹을 부정했다.

앞서 여당 보좌관의 특혜채용 논란은 지난 12일 한국당 정무위원회 소속 의원들이 금융감독원을 대상으로 한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시작됐다. 당시 한국당 위원들은 금융위가 민 위원장의 5급 비서관으로 일했던 A씨를 특채하기 위해 정책전문관 자리를 신설했다고 보고 민 의원의 위원장직 사퇴를 촉구했고, 이날 국감은 여야 의원들의 정쟁에 파행을 거듭했다.

한편 의혹이 제기된 민주당 의원들은 하나같이 채용청탁 의혹을 부정하며 무고와 명예훼손 등 강력한 법적인 조치도 불사한다는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해명에도 불구하고 특혜 채용 의혹은 이번주 국감에서 정쟁의 불씨가 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