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 정부 관리하는 석유비축기지 안전관리 부실... 3년간 160건 지적
상태바
[국감] 정부 관리하는 석유비축기지 안전관리 부실... 3년간 160건 지적
  • 조현경 기자
  • 승인 2018.10.14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기선 "11년주기 정기구조점검 및 연 1회 육안점검만 진행돼"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현경 기자] 정부가 관리하는 전국 9개 석유비축기지의 안전관리가 부실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산자위 소속 자유한국당 김기선 의원은 14일 한국석유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정부석유비축시설 안전점검 현황’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실시한 국가안전대진단에서 총 160건의 안전점검 지적이 있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지난 2016년에는 47건, 2017에는 32건, 올해는 27건의 지적이 있었으며 건축 구조물과 관련 지적이 31건, 전기·소방 관련 지적이 27건과 26건 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가장 많은 지적을 받은 비축기지는 거제지사로 모두 19건이었다. 2016년 거제지사는 소방 호스 연결구 부식과 옥외 소화전 소방호스 적재상태 불량으로 지적 받은 바 있다. 또한 화재감지기 작동과 산불화재에 대비하기 위한 비상연락망 조차 제대로 갖추지 않은 곳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 의원에 따르면  석유비축시설의 경우 화재·폭발 등 사고 발생시 대규모 피해가 예상되지만 소방설비는 ‘위험물안전 관리법’에 따라 11년 주기로 정기구조점검과 연 1회의 육안점검만 실시되고 있다. 이와 관련, 김 의원은 육안점검의 경우 실제 사고 발생 시 소방설비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여부를 담보하지 못하고 있는 게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이날 김 의원은 “석유비축시설은 관리 상황에 따라 위험성 정도가 달라질 수 있는 시설로 평소 안전점검 등 예방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단 한 번의 사고로 국가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큰 만큼 안전 점검을 강화해야 한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