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원책 "다당제는 국민이 바라지 않는다" 보수통합론 기치
상태바
전원책 "다당제는 국민이 바라지 않는다" 보수통합론 기치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8.10.04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협위원장 선정기준으로 "보통사람 생각에 맞출 것"
자유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원으로 내정된 전원책 변호사가 4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향후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인선과 운영 방향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규리 기자] 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의 인적청산 기능을 외주받은 조직강화특위의 전원책 변호사가 4일 구체적인 인적쇄신 구상을 밝혔다. 전 변호사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지난 1일 전원 사직 처리된 당협위원장의 재선임 기준과 관련해 "국민들의 생각, 이 나라를 지켜온 가족을 중시하는 대한민국의 보통 사람들, 보수층들이 무엇을 해야 하느냐에 기준을 맞출 수밖에 없다"고 했다.

보통 사람들의 생각에 기준을 맞춘다는 의미인데, 구체적으로 전 변호사는 "국정에 대한 지식"을 기준으로 내세웠다. 그는 "지식없이 (국회의원의) 표결 참여는 사기극이다"라며 "가장 기본적 사항"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전 변호사는 "나는 우리나라 정치인들이 정당에 들어와 있고 선거를 통해 국민 대표로 선출되기 위해 노력하는것 만이 정치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것만으로는 안된다"며 "그런점에서 한국당이 반성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아직 공개되지 않은 조강특위 외부 인사 3명 명단과 관련해서는 "남성 2명, 여성 2명으로 인선이 끝났다"면서도 명단 공개는 늦어도 월요일 가능하다고 했다. 그는 "오늘 내일 모레 두 차례정도 모이기로 했는데 다들 일정이 마땅치 않아 네사람 미처 모이지 못했다"며 "다들 모여 논의가 이뤄지면 기본적인 생각과 방향을 일치시킬 수 있을 것이다. 그때 나머지 3분을 말씀드리겠다"고 했다.

그는 조강특위 위원 구성의 기준과 관련한 질문에는 "당내 계파와의 무(無)연결과 보수주의에 대한 이해와 열정 이 두가지 요건으로 삼고초려 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특히 당내 계파와의 연결고리를 기준으로 세운 것에 대해 "조강특위 위원이 친박이냐 친김이냐는 말이 나오면 나중에 어떤 결정이 내려져도 승복을 안하는 분들이 생길수 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전 변호사는 당초 자신의 조강특위 임명 보도와 함께 언급된 보수통합과 관련해서는 "당장 바른미래당의 손학규 대표님께서 좀 씁쓸해 하실것"이라며 "그러나 현재의 승리민주주의 체제(소선거구제)하에서는 다당제가 국민이 바라는게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고 했다. 이어 "복지제도부터 증세문제, 그리고 북한과의 어떤 평화를 원하는가와 관련해 아직 국민이 바라는 것이 양당제도라는 믿음이 있다"고 했다.

한편, 보수논객으로 유명한 전 변호사는 지난 7월에도 비대위원장 직에 대한 권고를 받았다는 보도가 나온적 있다. 당시 그는 “아무런 제의도 없었고, 제의가 있다해도 불가능한 얘기”라며 “소나 키워야지. 외양간 크다”라고 답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