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은혜 임명강행...문 대통령 “사회부총리 그동안 부진...중심역 해달라”
상태바
유은혜 임명강행...문 대통령 “사회부총리 그동안 부진...중심역 해달라”
  • 박숙현 기자
  • 승인 2018.10.02 16:3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오후 청와대에서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숙현 기자] 야당이 거세게 반발하는 가운데 2일 문재인 대통령이 유은혜 의원의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임명을 강행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유 부총리에게 임명장을 수여하며 유아 및 초등 교육 완전국가책임제와 고교무상교육 도입을 당부했다. 또 기존 전문가 시각의 정책에서 벗어나 학부모·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춘 정책 도입도 당부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그동안 경제부총리에 비해서 사회부총리 쪽은 역할이 제대로 부각되지 못한 측면이 있다”며 “교육 분야뿐만 아니라 문화, 체육, 복지, 환경, 가족, 여성, 청소년, 장애인, 노인에 이르기까지 또 노동까지 포함해 사회분야 장관 회의를 주재하면서 사회 전 분야에 있어서 우리 사회가 포용사회, 포용국가로 갈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중심 역할을 해줘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부총리께서 아주 잘 해주리라 기대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야당의 반대로 국회 인사청문보고서가 무산된 데 대해서는 “좀 유감스럽기도 하고 안타깝기도 하다”며 “유 장관이 그동안 의정활동 기간 내내 교문위(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교육문화 활동을 하셨고 또 교문위 간사로도 활동을 했기 때문에 교육부 장관으로서나 사회부총리로나 아주 적임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인사청문회 때 많이 시달린 분들이 오히려 일을 더 잘한다는 전설 같은 이야기가 있다. 업무에서 아주 유능하다는 걸 보여주셔서 인사청문회 때 제기됐던 여러 염려가 기우였다는 것을 보여 주길 바란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임명식에서도 같은 발언을 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dfg 2018-10-04 07:24:03
내 무능함을 덮어주오. 여자치마 붙들고 불쌍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