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IOC에 “2032 올림픽 남북공동개최 협의 시작하자”
상태바
文대통령, IOC에 “2032 올림픽 남북공동개최 협의 시작하자”
  • 박숙현 기자
  • 승인 2018.09.27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흐 “평창올림픽에서 시작된 노력 공동개최로 완성”
73차 유엔 총회에 참석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오전(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 본부에서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을 만나 환담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남북 공동으로 유치를 추진하기로 한 2032년 하계올림픽과 관련한 의견을 바흐 위원장에게 전달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숙현 기자] 북한판 88올림픽이 될 2032년 하계올림픽 남북 공동유치 논의가 구체화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26일(현지시간)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을 접견해 2032년 하계올림픽 서울-평양 공동 유치 방안에 대한 협력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2032년 하계올림픽을 서울과 평양이 공동으로 유치하는 방안과 관련해 초기에 협의가 시작돼야 할 것"이라고 했다. 이에 바흐 위원장은 "IOC는 이에 늘 열려있는 입장"이라며 "남북이 2032년 올림픽을 공동 유치한다면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에서 시작된 노력이 2032년 하계올림픽으로 한 바퀴 원을 그리며 완성되는 의미가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앞서 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9월 평양공동선언' 4조 2항에 "남과 북은 2032년 하계올림픽의 남북공동개최를 유치하는데 협력하기로 하였다"는 문구를 명시했다.

이날 문 대통령의 2032년 하계올림픽 남북 공동 개최 협력 언급은 평양공동선언에 대한 이행 노력이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바라는 향후 북한의 경제개발 의지와 로드맵을 상당부분 공유했기에 가능한 일로 풀이된다.  

대규모 국제행사인 올림픽을 개최하기 위해선 경기를 치를 수 있는 교통, 숙박시설 등 각종 인프라를 갖춰야 하며, 국가의 외교·안보가 안정된 상황이어야 하지만 현재의 북한은 둘다 충족하지 못하는 상태다. 유치가 결정되는 2025년까지 일정 수준의 경제력 도달, 국제기구 가입 등 국제사회에서 정상국가 일원으로 인정받아야 한다는 전제가 깔리는 셈이다.  

이 때문에 문 대통령의 IOC 위원장 접견은 3박 5일 비핵화 외교전과 별도로 분리해서 볼 수 없다는 분석이 나온다. 지난 25일(현지시간) 미국 외교협회(CFR)에서 문 대통령은 최근의 비핵화 논의 진전 배경으로 "북한이 핵을 포기하는 대신 경제발전에 집중하려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며 "한국은 북한의 인프라 구축을 포함해 경제 발전을 위해 선도적으로 힘을 쓸 용의가 있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이날 접견에서 문 대통령과 바흐 IOC 위원장은 2020년 도쿄 하계올림픽에서의 남북 공동 참가 방안도 논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